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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의 성장을 돕고 동기부여를 하는 매니저 나는 이전 직장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아쉽다는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다. 당시 팀장님은 나에게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하다는 것이 인식의 문제이고 개선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셨다. 그리고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을 더 많이 해야 하는 역할을 제안해주셨다. 아마 보통의 매니저라면 커뮤니케이션 평가가 좋지 않다면 그런 역할을 맡기지 않았을 것이다. 덕분에 나는 새로운 역할을 맡아서 이전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되었고, 팀장님이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커뮤니케이션 인식이 개선되어 더 좋은 동료 평가를 받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도 감사한 일이었지민 기억에 남는 교훈이기도 했다. 훌륭한 매니저는 성장 관점에서 구성원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생각과 환경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다. 사실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매니저 입장에서는 리스크 있는 일을 팀원 성장을 위해서만 진행할 수 없다. 또한 매니저가 팀원의 성장을 위해 솔루션을 제시하려면 팀원을 잘 파악해야 하지만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좋은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수년간의 경험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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