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SaaS에서 세일즈와 CSM의 적정 비율이란?> 다른 플랫폼에서도 글을 쓰고 있는데, 어떤 분이 이제 막 B2B SaaS 회사에서 CSM 업무를 맡게 되셨다고 하면서 댓글로 몇 가지를 물어보셨다. (지금 원티드에서는 "영업"이라고 뜨는데, 난 영업은 아니고 CSM이다) 사실 정답이 있는 건 아니라서, 대답을 드리기 조심스러웠지만 그래도 알고 있는 범위에서는 답을 해드렸다. 질문 중 하나가 B2B SaaS에서 세일즈와 CSM의 적정 비율이 얼마냐는 것이었다. 어떤 프로덕트인지, 셀프 서빙 (알아서 결제하고 알아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하이터치인지 로우터치인지 등에 따라서 정말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상황에 따라서 1:1, 2:1, 1:2 이 정도 비율 중에서 선택하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1:1] 세일즈가 2명이면 CSM도 2명 [1:2] 세일즈가 1명이면 CSM은 2명 [2:1] 세일즈가 2명이면 CSM은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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