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밀도 향상 : BEI 행동 기반 역량 검증 면접관 교육]
최근 기업들이 채용 규모를 축소하면서, 인재 밀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원티드에서 현재 오픈 포지션 기준 면접관 대상으로 BEI(Behavior Event Interview) 역량 인터뷰어 면접관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잘 알고 계시는 빙산 모델에서 수면 위의 Skill과 Knowledge 수준을 확인하는 면접이 아닌
수면 아래 내면적 기질을 BEI 면접 기법을 통해 검증하여
과거 같은 상황에서 느낌, 행동, 생각, 말 등이 반복되는 점을 깊게 들여다보고 발현되는 역량을 확인하는 인터뷰어 역량을 면접관분들과 나눴습니다.
이론과 실습으로 나누어
특히 실습에서는 BEI 인터뷰 프로토콜을 체화시키는데 집중하였는데, 참석한 면접관분들이 몰입도가 상당하여 시간이 매우 짧게 느껴졌습니다.
BEI는 인터뷰어 및 코더 역량 2가지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질문에 따라 향후 역량 코딩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 만큼 인터뷰어 역량도 중요하며, 수집된 면접 내용을 역량 기준으로 해석하는 코더 역량도 매우 중요합니다.
‘16년 Korn ferry에서 진행한 BEI 인증 교육을 통해 처음 BEI를 접하였고,
각 LG계열사에서 26명이 교육에 참여하여 3명만이 역량 인터뷰어 인증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LG전자 BEI 역량 인터뷰어 1호’가 되었던 소소한 성취감도 기억이 납니다.
Right person의 정의 및 컬처 핏 등의 검증이 더욱 의미 있는 액션이 되기 위해서 심화된 면접관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bei #면접관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