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극장가에는 낯선 단어 하나가 떠돈다. ‘귀주톱’.
‘귀멸의 칼날’, ‘주술회전’, ‘체인소맨’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일본 소년만화의 새로운 삼대장을 의미한다.
세 작품은 모두 영화로 개봉하며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도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그런데 이 현상이 단순히 콘텐츠의 성공으로만 설명될까?
귀주톱이 만들어낸 열광은 세대가 몰입하는 방식이 바뀌었음을 보여주는 사회문화적 징후다.
‘원피스’,‘나루토’, ‘블리치’(원나블)같은 과거의 소년만화는 주로 메시지 중심이었다.
우정, 노력, 승리라는 고전적 가치관이 스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