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님의 저서 '초격차'가 큰 인기를 끌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저는 직접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당시 삼성전자가 세계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던 때였기에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책의 내용은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초격차'라는 제목 자체가 핵심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잘 전달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자들이 쉽게 넘볼 수 없는 수준의 격차를 만들어야만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선두 주자와 후발 주자 간의 경쟁, 즉 격차를 벌리려는 자와 추격하려는 자의 끊임없는 경쟁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