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리더십의 출발점
안녕하세요.
태기리우스, 김태길입니다.
팀장. 대부분 회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공식 조직 단위가 팀이니 처음으로 팀장 직책을 맡으면 처음으로 리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리더를 맡으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회사와 동료로부터의 인정, 조직 성과 기여에 대한 책임, 팔로워십에서 리더십으로의 확장, 구성원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부담 등. 개인마다 가진 역량과 처한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받아들이는 생각과 감정은 큰 범주에서 비슷할 것입니다.
저는 최근 새로운 팀원과 함께 일하게 되었고, 리더십 교육 중 신임 팀장 교육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한 명의 팀장으로서 팀 성과 향상, 팀원과의 협력, 팀원 육성 프로세스를 만드는 동시에 동료 팀장들이 효과적으로 팀을 이끌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팀장 리더십 발휘를 위해 필요한 개념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근 제 고민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의식 생각 → 말/행동 → 소통/협력 → 성과로 이어집니다. 바르고 미래지향적이고 체계화된 생각으로부터 건강한 리더십이 시작됩니다.
#목적 일을 하는 이유,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방향성이 모든 일의 출발이자 끝이 되어야 합니다.
#프로세스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이 진행되어야 최적화된 결과를 얻고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용어 명확한 업무지시, 피드백, 코칭 등 상호작용의 기본은 적합한 용어 사용입니다.
#문서 의사소통 오류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협력을 위해 설득력을 갖춘 정돈된 문서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치열함 ‘완전히 몰입하여 열렬하게 행동하는 태도'를 표현하고 싶은데 치열함이 적절한 용어인지는 모르겠네요.
#학습 지속적인 학습이 있어야 지식도 기술도 태도도 개발이 될 것입니다.
#실행 의식, 목적, 프로세스, 용어, 문서, 치열함, 학습. 팀장 리더십에 요구되는 수많은 요소 중 몇 가지일 뿐이지만 중요한 것은 아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것입니다.
#팀워크 위 과정을 팀 구성원들이 함께 해 나가며 성과를 만들 때 단단한 팀워크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것입니다.
늘 이렇게 적어보면 교과서에 나오는 뻔한 말들이지만 그만큼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닫습니다. 이런 고민이 의식 변화의 출발점이 아닐까요.
고맙습니다 :)
김태길 in 인살롱 ・ 2024.09.13 신입사원과 헤어지지 않는 8가지 방법
대기업 신규 입사 16%가 1년 내 퇴사… 기업들 “인당 2000만원 손해”|동아일보 (donga.com)
"중소기업 신입사원 17%, 입사 1년도 안 돼 그만둔다" | 연합뉴스 (yna.co.kr)
"조기퇴사 막아라"… 신입사원 적응 돕는 스타트업 '눈길' - 매일경제 (mk.co.kr)
위 기사들 제목을 한번에 놓고 보면 피식 웃음이 납니다.
대기업이건 중소기업이건 스타트업이건 도대체 신입사원이 오래 다니는 곳이 있긴 있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신입사원은 왜 퇴사를 하는 걸까요? 단순히 참을성이 부족한 MZ세대여서일까요?
신입사원들이 여러 관문을 통과해서 각자의 꿈과 목표를 안고 사회라는 더 큰 세상으로 발을 내딛는다는 사실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그 많던 신입사원이 다 어디갔는지에 대해 제 작은 경험을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인사쟁이가 되고 싶었습니다.
2학년 때 들은 '인적자원관리' 수업에서 미라이 공업*의 사례를 접하고 큰 감명을 받은 저는 HR에 관심이 푹 빠졌습니다.
야마다 아키오 미라이 공업 사장 "괴짜 경영? 인간중심의 경영일 뿐" < SPECIAL SUBJECT < 기사본문 - 리더피아(Leaderpia)
*독특한 인사철학으로 유명한 일본 제조기업
나름대로 전공과목 중에서도 HR 관련 과목을 여럿 수강하고, 학회에서도 HRM팀에서 조금이나마 비슷한 경험을 해보며 인사담당자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다 어느 정도 이름 있는 회사의 경영지원본부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서에서도 1차면접에서도 2차면접에서도 입사 후 인사팀과의 면담에서도 멋진 인사담당자가 되겠다는 신입사원의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그런데 돌아온 대답은 TO가 없다는 것.
제가 갈 수 있는 곳은 물류와 회계 뿐이니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라고 했습니다. 공교롭게도 경영지원본부에 합격한 단 둘뿐인 신입사원들이 모두 인사팀을 희망했으나 둘 다 갈 수 없게 된 상황. 니가 가니 내가 가니 머리채 잡고 싸우게 할 바에야 둘 다 다른 곳을 보내주겠다는 배려인지는 모르겠지만...이럴 거면 왜 뽑았냐는 반항적인 말이 목 끝까지 올라왔지만, 이깟 문제로 겨우 들어온 회사에서 밉보일 수 없다며 마음을 고쳐먹었습니다. 심사숙고 끝에 대학 시절 물귀신마냥 발목을 붙잡던 회계를 떠올리곤 물류를 택했습니다.
그 회사의 신입사원 OJT(On the Job Training)은 나름대로 잘 체계화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커리어목표를 세워보라며 나눠준 종이를 앞에 두고 저는 단 한 자도 써내려 갈 수 없었습니다. 개학 전날 벼락치기를 하듯 마지못해 인터넷에서 적당한 물류 관련 자격증을 검색해서 적어내려갔지만 완성한 커리어 목표는 제 것 같지가 않았습니다.
아무리 봐도 낯선 종이를 바라보며 남의 자리에 와있는듯한 불편한 감정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결국 저는 그 부서에서 9개월을 채우지 못하고 이직처도 구하지 못한 상태로 퇴사하고 말았습니다. 이 때의 경험은 제가 이후 이직하는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세우는 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경력이란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을 의미합니다(Hall). 과거에는 한 조직 내에서 전문가로 경력을 개발해나가는 수직적(전통적) 경력경로, 여러 수직적/수평적 직무를 경험하며 관리자로 성장하는 네트워크 경력경로 등이 주된 경력경로로서 신입사원들에게 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빠른 환경변화와 극심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조직이 수평적 구조로 전환하고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한 조직 내에서 수직적 이동이 점점 어려워졌고, 이와 더불어 개인이 중시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풍조에 따라 자신의 개발하고자 하는 경력에 따라 조직을 이동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제가 인사팀이 아니라 경영지원본부이라는 큰 조직 단위로 채용된 것도 아직 그 회사에서는 조직 위주의 경력경로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지원 분야에서 관리자가 되려면 반드시 인사팀에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니까요. 모름지기 회사의 경영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하려면 재무도, 인사도, 회계도, 법무도, 총무도 알아야 할 겁니다.
그러나 문제는 제가 그런 경력경로를 원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저에게 일어났던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리빙 포인트...아니 그냥 포인트를 살짝 말씀 드릴까 합니다.
본인이 신입사원이라면 아래의 사항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를 지원할 때, 이 회사에 가고싶은 건지 또는 지금 지원하는 직무를 경험해보고 싶은건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이 회사, 이 업종, 이 산업이 좋아서 지원하는 거라면 직무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어집니다.
입사했을 때 지원한 직무와 다른 직무를 제안 받는다면, 마지막 기회라는 마음가짐으로 다시 스스로에게 물어봅니다. 내가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읽는 대신 공장에서 출하된 제품을 컨테이너에 싣는 업무를 해도 괜찮은지.
전혀 생각치 못한 부서에 배치되거나 직무를 부여받았다면 최대한 열심히 내가 해야되는 일에 대해 알아봅니다. 업무를 하다보면 예상치 못한 흥미를 느끼거나 숨겨진 재능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의도치 않게 유망한 분야에 발을 담그게 될지도 모르죠. 같은 부서에 있는 선배나 상사들에게 물어봐도 좋고, 관련된 교육을 들으러 가도 좋고, 책을 읽어도 좋고 하다못해 나무위키라도 읽는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회사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저는 퇴사하기 전에 일면식도 없는 다른 팀 팀장님에게 일대일 대화를 신청해서 저를 팀에 받아줄 수 있는지 물었고, 인사팀에 어떤 팀에 TO가 있는지도 알아봤고, 팀장님에게 솔직하게 터놓기도 했습니다. 잡페어나 사내공고 같은 공식적 방법이나 동기 및 선후배들을 통한 물밑작업도 괜찮습니다.
만일, 이 글을 읽는 분이 회사의 인사담당자나 부서의 관리자라면 이렇게 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입사 전에 채용예정자가 배치될 부서 또는 직무에 대해 RJP(Realistic Job Interview)를 확실히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채용예정자들은 일단 입사를 원하기 때문에 뭐든지 괜찮다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꼼꼼히 안내하고 그들의 반응 역시 세심하게 살펴야 합니다.
신입사원들이 입사한 후 해당 직무로 개발할 수 있는 경력경로, 직무의 장단점 및 유망한 정도,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 등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첫 번째 회사에서 나온 후 입사한 회사에서 신입사원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을 통해 현재의 직업을 알게 되었고, 회사의 교육비 지원을 받아 결국 노무사가 되었습니다.
본인이 팀의 관리자 또는 선임이라면 멋진 선배의 모습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단순히 밥 잘 사주고, 예쁜 말로 칭찬하는 선배가 되라는 게 아닙니다. 후배가 선배들의 일하는 모습을 보고 참고하면서 자신의 경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롤모델로 삼을 수 있을 정도의 전문성과 식견을 갖추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제가 첫 회사에서 힘들었던 이유는 저의 미래 모습이 될 선임들이 결코 제가 되고 싶은 미래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힘들게 일하는데 그렇게 버텨서 저런 모습이 된다면, 여기서 더 버틸 이유가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입사원을 잘 관찰하고 대화를 나눠주시면 좋겠습니다. 요즘 일은 어떤지, 어떤 업무는 편하고 어떤 업무는 힘들고 어려운지, 일할 때 가장 극복하고 싶은 점이 뭔지, 함께 협업하는 사람들과는 잘 맞는지 같은 것들에 대해 말입니다. 일, 사람, 돈 중 하나도 만족하지 못하면 회사를 떠나게 된다는 말이 있는데, 그 말은 반대로 말하면 일, 돈이 별로여도 사람이 괜찮으면 남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모든 게 낯설고 서툰 신입 생활에 인간적인 관심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자신이 원하는 일이면서 동시에 적성에 가장 잘 맞고 재능도 있는 일을 하면 참 좋겠지만, 세상사라는 것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는 참 어렵습니다. 다만 최소한 이 글을 읽는 신입사원 또는 인사담당자 여러분께서는 그런 시행착오를 줄이셨으면 합니다.
정연수 in 인살롱 ・ 2024.09.12 1천만원을 벌기위해 필요한 SNS 조회수 계산법
조회수는 얼마의 가치가 있을까요?
1개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조회수가 필요한지를 알면 이를 기반으로 목표 매출부터 역추산해서 콘텐츠 계획을 세울수 있습니다. SNS라서 가능한 일이죠. 진짜 고급 데이터이니 끝까지 읽고 활용해 보세요!
(실제로 니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고 판매하며 얻은 인사이트와 통계자료를 통해 작성한 것입니다.)
세 가지 전환율, 조회수가 매출이 될 때
바로 본론을 이야기할게요!
콘텐츠 조회 → 프로필 조회(10%) → 웹사이트 조회(4.7%) → 판매 전환(2.9%)
이 전환율을 기준으로 잡고 콘텐츠 계획을 세울수 있는데요. 양질의 콘텐츠, 프로필 최적화, 매력적인 오퍼를 퍼널에 잘 녹여낸다면 판매 전환값이 올라가 매출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 전환율에 따르면 7,229 조회수당 1개의 제품이 판매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한국 시장은 해외 시장과 달리 소셜 미디어를 통한 구매에 대해 더 신중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성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약 27.5%의 패널티를 적용한다면 실제로는 1만 조회수당 1개의 제품이 판매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나 기준점 셋팅을 위해 경험칙에 의한 보수적인 값을 적용했습니다.
1. 프로필로 유도 콘텐츠 생산
현재까지 제 경험으로 쌓은 데이터에 따르면, 보통 숏폼 콘텐츠 조회수의 약 10%가 프로필 클릭으로 이어집니다. 즉, 1만 조회수가 발생할 경우 약 1,000명이 프로필을 방문하는 셈입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콘텐츠의 매력도”와 “팔로워 참여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첫인상과 후킹 요소가 얼마나 강력한가가 프로필 클릭률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첫 단추죠. 이 단계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프로필 클릭을 유도하느냐가 수익화 퍼널의 초석입니다.
2. 프로필 최적화 전략
프로필에서 웹사이트로 이어지는 클릭률은 평균적으로 약 4.7%입니다. 2024년 8월 기준31,567개의 계정을 분석한 통계입니다. 제 경우도 2~6.7% 사이에서 변동된 전환율을 보입니다. 이 변동의 주요 원인은 콘텐츠와 링크 간의 일관성입니다. 즉, 콘텐츠와 연결된 서비스가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전환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 오가닉 콘텐츠 조회가 프로필 클릭으로 이어졌다면, 이제는 프로필 방문자가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여 실제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는 팔로워가 구매 전환 여정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으로, 이 클릭률이 높을수록 매출 전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프로필을 클릭한 팔로워는 이미 어느 정도 관심을 보인 상태이기 때문에 전환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필의 구성과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의 명확성, 그리고 콜투액션(CTA)의 적절성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프로필은 단순히 소개하는 공간이 아닌,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적 연결 고리로 작용해야 합니다. 프로필 최적화 방법을 공유합니다!
<프로필 최적화 방법 예시>
인스타그램 및 링크드인
닉네임 및 아이디: {여러분의 이름/아이디} / {여러분의 니치}
BIO (팔로워를 유도하는 이유를 명확히):첫 줄: 가장 큰 성취나 업적
두 번째 줄: 제안(오퍼)
세 번째 줄: 콜투액션(CTA)
링크: 비디오 세일즈 레터, 유튜브 영상, 랜딩페이지 등 유저가 즉시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링크.
예시)"50+ 브랜드와 협업 | 매출을 극대화하는 숏폼 콘텐츠 전략 | 지금 무료 상담 받기
스레드 및 트위터(엑스)
닉네임 및 아이디: {여러분의 이름/아이디} / {여러분의 니치}
BIO & Location:BIO: {소셜 프루프 #1} | {소셜 프루프 #2} | {오퍼}
Location: 실제 장소 대신 CTA 사용 {예: "지금 신청하세요"}
배너: 설명하지 말고 결과물을 보여주세요.
링크: 비디오 세일즈 레터(VSL) 또는 리드 마그넷으로 연결.
예시)"올리브영을 비롯한 80+ 뷰티 브랜드와 협업 | 이커머스 제품 타겟 7,500만 오가닉 조회 | 숏폼 콘텐츠로 매출을 극대화합니다."
3. 매출목표를 위한 오가닉 뷰 역추산
그러면 여기서 우리가 목표를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한 비즈니스는 판매할 가격을 정하고 사업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목표 매출의 역추산을 통한 KPI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긴데요. 목표 매출을 정하기 앞서 아래 데이터를 한번 살펴보자 합니다.
2023년 '7월 6~20일까지 음식배달·심부름, 대리운전, 웹툰·웹소설·창작, 디자인·영상편집 등 플랫폼 노동자 300명을 대상'으로 한 "사단법인 일하는시민연구소와 유니온센터는 이런 내용을 담은 '플랫폼 노동자 노동실태와 노동환경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플랫폼 일을 통한 월 수입 평균은 100만 원(중위값 60만 원)
디자인·영상편집·방송예술[113만3000원(중위값은 안나옴)]
평균 주당 노동시간은 25.6시간
그렇다면, 아주 기초적인 목표를 잡아보도록하겠습니다. 플랫폼 일을 통한 월 중위값인 60만원을 목표로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 60만원씩 12개월이라면 720만원 이겠지만,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려면 더 높은 목표를 정하라는 말처럼, 저희는 38%나 높힌 1,000만원을 목표로 잡겠습니다. 판매할 제품의 카테고리를 정하기 전에, 1,000만원이라는 연 매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달성 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한 달에 약 83.3만 원어치의 상품을 판매해야 합니다. 마진률에 따라, 제품 선정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말입니다.
디지털 제품은 1.29만원에서 2.79만원 사이로 (마진률 평균 80%)
피지컬 제품은 2.49만원에서 4만원 사이로 (마진률 평균 30%)
서비스 제품은 10만원에서 250만원 사이로 (마진률 평균 70%)
앞서 1만뷰당 1개 가량이 판매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에 따라 계산을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제품 구분제품 가격팔아야할 제품 수필요한 views디지털 제품1.29만원83.3만원 나누기 1.29만원 = 64.5개64.5개×1만뷰 = 64만 5천뷰피지컬 제품2.49만원83.3만원 나누기 2.49만원 =33개33개×1만뷰 = 33만뷰 서비스 제품10만원83.3만원 나누기 10만원 =8.33개8.33개×1만뷰 = 8만 3300뷰
이선영 in 인살롱 ・ 2024.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