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제작 방법론, 5편 내셔널 지오그래픽 아이콘 제작 방법론 5번째 이야기입니다. 5편에서는 사각형을 로고로 쓰고 있는 브랜드와 연계되는 아이콘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형, 원, 삼각형 등 기본도형으로 이루어진 로고 및 심벌등은 브랜드 디자인을 할 경우 확장성이 매우 용이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태양, 산, 들판 등 인류가 가장 오랫동안 보고 눈에 익은 기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점 또한 갖고 있습니다. 바로 차별화입니다.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점을 갖기 위해 머리 아픈 싸움을 계속해야 합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같은 경우는 완전한 사각형의 심벌을 로고로 사용하고 있으며 노란색의 컬러로 차별화 포인트를 잡았습니다. 그러므로 사각형 + 노란색을 최대한 아이콘 디자인에 녹이는 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로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로고는 사각형의 심벌과 타이포로 아루어져 있습니다. 그중 사각형의 심벌만 사용하여 아이콘을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이 로고를 통해 몇 가지 특징을 추출하여 법칙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사각형이 반드시 존재할 것 둘째, 가로와 세로선의 굵기는 동일 셋째, 교차면은 라운딩 없이 직각으로 교차 넷째, 직사각형으로 표현이 어려울 경우 정사각 비율도 고려 자연 및 다큐멘터리로 유명한 기업이므로 그와 관련된 아이콘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인의 두께는 로고 두께의 절반으로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작과정 1. 먼저 사람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가장 간결하게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과정 2. 사각형이 존재하고 노란색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만 여기서 우리는 한번 더 가공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공의 방향은 사각형이 더욱 잘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각형과 다른 요소들 간의 여백이 필요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아이콘을 제작할 경우 극단적으로 사각형 아이덴티가 표현되게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검색 아이콘을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과정 1. 돋보기 아이콘의 렌즈를 사각형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과정 2. 같은 방법으로 두 개의 요소 사이에 여백을 줍니다. 이와 같이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돋보기와 같은 물체는 원형이며 사각형의 돋보기는 보통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감해지세요 이번 회차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가끔은 저렇게 사각형 돋보기도 적용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디자인은 시인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범주 이내에서 과감하게 자기 생각을 표현해야만이 발전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 어느 정도 마찰은 있겠지만 이런 모양이 만들어지는 근거 또한 확실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가 있는 도전입니다. 꾸준히 과감하게 도전하다 보면 어느새 디자이너로서 한 층 발전한 본인의 모습을 반드시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된 아이콘 SET입니다. 아이콘 적용사례 1. 후드티셔츠의 심벌로 적용한 사례 아이콘 적용사례 2. 마그네틱 배지로 적용한 사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