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소비자 심리에 대한 책을 휘적휘적 보고 있던 중
이런 도서류의 단골 분석 대상인 스타벅스가 역시나 글소재로 등장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스타벅스 사랑의 이유 중 하나로 제시한 것이 "일관성"이었습니다.
그 일관성은 제품(커피 맛), 부가 서비스(별, 주문경험, 굿즈) 그리고 인적 서비스의 세 가지로 분류했고요.
그중 가장 공감 가는 것은 인적 서비스 였습니다.
인터넷 게시물이나 에세이 등을 보면 프랜차이즈가 아닌 동네 카페의 특성 있는 커피맛, 매장 분위기와 더불어 그곳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역시나 매장 분위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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