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의 기능과 역할의 확대와 함께 HR 담당자로서 자연스럽게 생강을 해보게 되는 것은 바로 AI가 일에 어떤 영향을 주고 그 영향은 회사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 지에 대한 것입니다. AI가 가장 큰 집중을 받았던 알파고의 등장 이후로 이대로 AI가 발전을 한다면 AI가 현재의 직업을 대체하여 없어지는 직업들이 생기게 될 것이라는 자료들을 꾸준히 볼 수 있습니다. 대체될 직업들은 자료마다 다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도 대상 직업을 변경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예측이 맞는 경우도 보이고 있습니다. AI Call Center의 도입으로 기존의 전화 상담을 하던 직업이 AI로 대체가 되는 경우도 그 예시 중 하나 일 것입니다. 변호사 업무의 일부를 대체할 수 있는 리걸 테크 서비스도 출시를 했거나 준비 중에 있습니다. 지난 판결문의 내용을 기반으로 판례 조사, 법률 문서의 편집, 관련 조언을 해주는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존 법률 업계의 반대와 아직은 부족한 기능으로 인해 일반화 되지는 않았지만 유니콘 기업을 눈앞에 둔 스타트 업이 등장하는 등 발전의 가능성이 보이는 분야입니다. 이전까지 있어왔던 기술의 발전과 다른 것은 변화의 대상이 단순 작업 위주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전의 기술 발전은 주로 트레이닝이 적게 필요한 직업을 대체해왔지만 AI의 영향은 그런 기준이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전문직의 분야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스쿨 시험을 치른 AI가 합격선을 넘어서고, 세무나 회계의 영역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머나 엔지니어의 분야도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회사의 조직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의 조직에서는 인원을 적정 인원을 고용하고자 하나 그 적정 인원을 예측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정해진 수량 만을 생산하는 조직이 아닌 정확한 업무 량을 예측할 수 없는 조직에서는 적정 인력의 기준을 정하는 것부터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법무팀 등의 변호사 같은 상대적으로 고임금 구성원은 전문 인력은 가능한 적은 인원을 고용하려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갑작스럽게 처리해야 하는 일이 많다면 노동 강도가 올라가고 동시에 업무 효율은 평소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AI tool을 활용해서 변호사는 아니지만 계약서를 검토하고 사례에 대한 확인과 분석은 가능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포스터 양식을 만들고 홈페이지 꾸미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노무사는 아니지만 노동법을 확인하고 규정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 분야가 아니어도 교육 자료를 만들고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채용의 전문가는 아니지만 JD의 초안을 만들고 평가 문항을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없어지는 직무들도 있겠지만 없어지는 것만이 아닐 것입니다. 기존 업무의 효율을 높여서 더 많은 업무를 소화해 낼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채용이 아니라 기존의 인력의 활용 방안을 넓힐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인력은 부족하지만 채용을 하기엔 부담이 되는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커 하나의 직무에서만 전문성을 쌓는 경우도 일반적으로 직무와 연관성이 낮은 업무도 수행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에 AI Tool의 활용으로 직무 연관성이 낮은 업무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복수의 직무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동시에 AI를 활요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면 두 가지 직무의 업무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차원에서는 한시적으로 업무량이 늘어나거나 집중할 수 있는 조직의 업무를 직무가 다르더라도 다른 조직의 구성원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소속 조직의 변화 멀티 직무의 일반화가 된다면 한 사람이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조직에 포함되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TF등의 형태로 두 개 이상의 조직에 소속되는 경우도 있지만 상시적으로 두 개 조직에 소속되어 양쪽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업무량 분배, 평가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조직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다는 목표 하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항들일 것입니다. 인력 관리의 변화 채용 시에 하나의 직무가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직무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여러가지를 하기 위해서 채용을 하는 것입니다. 모든 직무의 전문성도 보겠지만 AI를 활용하는 경우에 어느 수준이나 범위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기존 구성원들에게는 다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여러가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구성원의 데이터를 확보해 놓아야 합니다. 변화의 조건 이런 변화를 위해서는 최소한 두 가지의 변화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는 회사의 조직 및 인력 운영 기준의 변화 입니다. 현재 회사의 조직 구조와 조직 운영 기조 하에서는 운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해당 구성원의 동의입니다. 한 가지 직무에만 집중하고 싶은 구성원을 강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가 아니라 두 가지 직무에 대해 업무를 수행에 동의한다면 문제시 않을것입니다. 회사에서 두 가지 이상의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 금전적인 보상이나 평가에서의 가점을 주는 방법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준비하기 위해 HR 담당자로서 AI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AI의 발전은 업무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지만, 이러한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 하느냐에 따라 긍정적인 기회로 전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HR 담당자로서 AI와 함께할 할 수 있는 준비를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HR조직이나 개인적인 준비 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전체적으로 준비하고 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