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님 마라탕 사주세요? 탕후로도 같이? 부제 - 팀원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리더의 역할 “선배, 마라탕 사주세요. 탕후루도 같이?” M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노래 가사처럼,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마치 단짠단짠한 음식을 선호하듯, 업무에서도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침과 목적을 알고 싶어 합니다. 이들은 단순히 일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을 통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왜요?”, “이걸요?”, “제가요?”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리더에게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단순한 반항이 아닌,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이 쏟아질 때, 리더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팀원들이 "왜요?", "이걸요?", "제가요?"와 같은 질문을 던질 때, 리더는 그들의 질문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걸요?"라는 질문이 나왔을 때, 리더는 이 업무가 수행되는 이유와 목표를 명확히 설명해야 합니다. "이 일을 통해 우리가 달성 하려는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통해 너의 성장에도 어떤 기회가 있을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팀원은 자신이 맡은 업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명확히 알게 됩니다. 또한 "제가요?"라는 질문이 나왔을 때, 리더는 팀원의 입장에서 이 업무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코칭 대화 모델을 활용해 팀원의 생각과 감정을 경청하고, 그들이 느끼는 도전과 기회를 함께 탐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리더: "이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흥미로운 부분이나 궁금한 점이 있나요?" 팀원: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것 같아 흥미롭지만, 조금 부담도 되네요." 리더: "네, 충분히 그렇게 느낄 수 있겠어요. 이 프로젝트가 당신의 역량 개발에 어떤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제가 어떤 지원을 해드릴 수 있을까요?" 이러한 접근은 팀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리더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합니다. 또한 팀원들이 프로젝트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왜요?"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리더가 이 업무를 통해 팀원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그리고 실질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그들이 경험하게 될 성장의 기회까지 명확히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팀원들의 상황도 함께 설명하여, 왜 지금 이 업무를 맡게 되었는지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팀원은 자신의 역할과 이 업무가 조직 내에서 어떻게 연결 되는지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습니다. MZ세대와의 거리 좁히기 MZ세대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리더는 그들의 문화와 관심사에 스며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MZ세대는 리더가 자신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을 존중하는 모습을 보일 때 더 큰 신뢰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리더가 마라탕이나 탕후루 같은 음식을 함께 먹으려 노력하는 모습은 단순한 식사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비록 리더가 이런 음식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팀원들과 함께 경험하고 그들의 취향을 존중하려는 자세는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는 단순히 음식을 함께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의 관심사와 문화를 존중하고, 그들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려는 리더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MZ세대는 또한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는 조직 문화를 선호합니다. 이들은 단순히 급여나 직위 보다는 자신의 성장 기회와 조직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유연한 근무 환경 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리더는 이러한 MZ세대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그들이 추구하는 방향성과 조직의 목표를 조화롭게 연결시키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업무에서도 MZ세대는 명확한 지시와 결과를 요구하며, 리더가 제공하는 방향성에 따라 움직이기를 원합니다. 단순히 지시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유가 있을 때 더 큰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리더는 MZ세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명확성과 공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리더는 경청의 자세를 통해 팀원들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단순히 명령을 내리고 지시를 따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경청하는 리더십이 요구됩니다. 팀원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리더를 만나면, 그들의 동기부여는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더 큰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동기 부여로 팀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팀원들이 리더에게 더 나은 성과를 내고 싶어 하는 마음을 표현할 때, 리더는 그들의 동기를 키우고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중 하나는 회고 일기입니다. 팀원들과의 대화에서 얻은 내용을 기록하고, 이를 바탕으로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리더가 팀원들에게 회고 일기를 작성하도록 독려하고, 그들의 생각과 의견을 정리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팀원들은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성장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인식하게 됩니다. 리더는 또한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팀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성공 사례를 통해 팀원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리더는 단순히 지시를 내리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에게 모범을 보이며, 그들이 따라야 할 길을 제시해야 합니다. 팀원들은 리더의 성공적인 모습을 통해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으며, 그 결과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러한 리더십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고 싶다면, 플랜비디자인 출판사의 '지금부터 리더'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책에서 리더십에 관한 더욱 상세한 통찰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더는 팀원들과의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팀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의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성과를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팀원들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리더십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더로서 팀원들의 질문과 요구를 단순한 반항으로 받아들이기보다, 그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통해 팀원들이 자신이 맡은 업무의 의미와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팀원들의 동기를 키우고 유지하기 위해 회고 일기, 경험 공유, 신뢰 관계 구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리더는 팀원들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조직 전체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