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못지않게 ‘정신건강’도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글을 통해 여러분과 노동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얘기를 나눠 봤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이 앞당긴 우리의 미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개인이 갖고 있는 무기를 늘리고, 이를 인생 2모작 또는 3모작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죠.오늘 저는 정신건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사실 정신건강은 자기계발을 뛰어넘는 우리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을 차지하는 요소이기 때문이죠. 스트레스로 회사에 출근하는 것이 두렵거나 불안한 모드가 되면 일하는 데 능률이 오르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생산성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저는 기업 HR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스트레스 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은 언제나 직원들이 변화무쌍하게 움직이길 바랍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생산성을 내는 ‘멀티플레이어’가 되고, 돌부처마냥 어떤 고난과 역경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직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결코 그런 직원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로봇이 아니라, 감정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기계와 로봇에게 주기적으로 기름칠을 하는 것처럼 우리는 마음에 쌓인 찌든 때를 주기적으로 씻어 내주는 스트레스 해소가 매우 필요합니다.2020년 11월을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직장인들은 직장 스트레스 뿐 아니라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우울증 ‘코로나 블루’로 감내해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심화에 따라 회사 매출은 곤두박질치고, 기업이 폐업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언제 직장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경영환경은 전혀 호의적이지가 않은 데 매출을 끌어 올리라는 직장 상사의 압박에 끓어오르는 분노와 압박감 등 이 모든 감정의 파도가 몰아쳐서 계속해서 우리를 때리고 있습니다.코로나블루는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지난 10월 28일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코로나블루 확산과 보험의 역할'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내 응답자의 34%가 코로나로 인한 불안감과 우울증을 나타냈습니다. 일본에서 진행된 조사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우울감을 느낀다'는 응답자가 절반이 넘는 52.3%로 집계됐습니다. 영국은 성인의 19%, 기존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는 31%가 우울감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예전에는 우울했던 마음을 다시 다잡을 수 있는 기회가 해외여행이었습니다. 아름다운 경치와 이국적인 음식을 먹으면서 쉽게 기분을 전환하고 재충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재택근무 등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송에서는 온통 코로나 팬데믹의 전파상황을 전달하는 우울한 기사들만 넘쳐납니다. 직장 스트레스와 코로나 상황 등 모든 게 뒤엉켜 우리를 짓눌러 옵니다.저는 세종시 파견기자로 3년간 가족들과 세종시에 살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기자 초년병 딱지를 뗀지 얼마 되지 않았던 저는 기사를 쓰는 것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했습니다. 서울 본사에서는 계속해서 특종을 쏟아내라는 취재지시를 내렸고, 기사를 써서 올리더라도 한줄 한줄마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전화가 빗발쳐 전화가 올 때마다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몇 달을 지내다가 이상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쳐다보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든 것입니다. ‘노트북을 보면 두렵다’라는 잠재의식이 저를 짓눌렀던 것 같습니다. 저는 곧장 집앞의 병원으로 향했고, 여러 질문지에 답변을 한 끝에 가벼운 증상의 공황장애라는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지금은 그런 증상이 없습니다.저는 직장인들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듯이, 우리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거나 이상 징후가 나타났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이상한 눈초리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신체건강을 절대 자신할 수 없듯이, 정신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일반인들이 정신과를 찾는 것이 마치 헬스장이나 주짓수 도장, 필라테스 센터를 찾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일 때가 됐다고 생각합니다.기업들도 변화해야 합니다. 신체적인 건강에 대해서는 정기검진이 의무화돼 있지만,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지원은 무지한 게 현실입니다. 건강 검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정신건강 테스트입니다. 뇌도 신체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정신 건강이 무너지면 몸 전체의 기능도 삽시간에 무너지게 됩니다. 때문에 저는 기업에서 주기적인 직무 스트레스 설문을 통해 직원들의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직장 업무 또한 인간관계의 연속인데 소통이 되지 않다보니 어느 한쪽은 다른 쪽을 몰아세우게 되고, 핀치에 몰린 쪽의 감정은 점점 망가져가는 상황이 계속되는 것입니다.바야흐로 저성장 시대입니다. 저출산‧고령화에다 코로나팬데믹까지 겹쳐 기업들의 비명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매출이 나올 구멍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마음 건강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전월 대비, 전분기 대비, 반기 대비, 전년 대비 '성장'이라는 숫자에만 매몰돼 자기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지 못했다면, 이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에 가서 ‘인바디 검사’를 하는 것처럼 자신의 마음 건강을 체크해보는 게 어떨까요.
인살롱 in 인살롱 ・ 2020.11.23 우리 구성원 멘탈 챙기기
하루의 반을 보내는 직장이라는 곳에서 구성원들은 ‘행복’을 찾을 수 있게 조직은 무엇을 제공하고 지원할 수 있을까? 복지와 업무환경이 주는 물리적 행복 외의 심리적 행복과 평안을 느낄 수 있을까? 흔히 말하는 ‘멘탈 잡기’는 조직에서 어떻게 접근해야할까? 이러한 질문에 답을 던져 주신 허그맘 EAP 기업교육팀 김진경의 컨설턴트님이 진행해주신**.구성원 멘탈관리.**에 대한 세션 리뷰를 하려고 한다.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들에게 있어 스트레스 원인은 성과에 대한 압박, 과도한 업무량, 인간관계가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지속되는 이유는 솔직하게 감정을 표출하였을 때 자신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고, 다른 동료 들과의 관계가 불편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일 것이다. 지속되었을 때의 결과는 번아웃 증후군, 극도의 피로감, 우울증 및 소화기 장애를 초래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구성원들의 멘탈 붕괴가 일어나는 것이다. 멘탈을 다시 바로잡고 회복하고, 또한 붕괴를 막을 수 있는 해결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조직 입장에서 본다면, 세 가지 측면에서 직무 스트레스/소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에너지가 결핍됨으로 인한 감정적 소진, 사람들에 대한 관점이 냉소적이게 되는 비인격화, 그리고 개인의 성취감 결여가 있다. 이러한 직무소진의 원인은 결과적으로 구성원의 이직 및 퇴사로 이어지게 된다.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은 조직에게 다양한 측면에서의 손실을 가져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스트레스라는 현대인의 만성질환을 조직 측면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감정적소진은 멘탈 관리 프로그램 도입하고, 비인격화로 인한 스트레스는 대인관계/커뮤니케이션 개선하고, 성취감 결여된 구성원은 일의 의미 및 소명의식 찾아 줄 수 있을 것이다.여기서 언급된 멘탈 관리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직무소진의 원인을 이해함으로부터 구상할 수 있다. 원인적 측면은 우리가 생각하는 환경적인 원인이 크다. 예를 들어, 주차장에서 일하는 분들의 환경적 요소는 매연 및 소음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제도와 시설을 개선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문제적 측면에는 조직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조직적 차원에서는 현재 트렌드인 .마음 챙김 프로그램 – Employee Assistance Program (EAP). 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구성원들이 ‘나’에게 초점을 맞춰 자신을 돌아보고 챙길 수 있게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조직원으로서의 정체성이 아닌 구성원 개개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시간을 갖게 된다. 보통 외부 기업과 협업해 조직 내부의 사람이 아닌 외부의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직무 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가정과 조직 밖에서의 개인적인 고민과 걱정을 털어놓을 수 있게 된다. EAP를 도입하는 효과로서는 구성원들의 생산성이 높아지고, 결근이 낮아지고, 업무역량도 넓힐 수 있다. 이 때 주의사항은 상담사의 자격이다. 반드시 상담심리학회에서 1-2급의 자격증을 갖춘 역량 있는 상담사와 진행해야 한다.EAP외에도 가볍게 도입할 수 있는 10분의 휴식시간이 있다. 사내의 공간의 편안한 자리에서 눈을 감고 호흡을 하며 몸에 힘을 뺄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이 10분이라는 시간이 본인의 공간에서 눈치보지 않고 가질 수 있는 포용과 허용의 문화가 갖춰 져야한다.이처럼 현대 사회와 시대의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일의 의미는 연봉과 처우에서 그치지 않는다. 조직에서의 인정, 배려, 지원, 및 존중이 구성원들의 성취감과 행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이 진정으로 일과 삶의 균형으로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현재 코로나로 인해 직장, 가정, 사회에서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속에서 필요한 빠른 적응은 또 다른 스트레스의 요인으로 작용해 코로나 블루를 초래한다. 따라서 사회는 물리적 방역 뿐만 아니라 심리적 방역을 도입하고, 조직은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구성원의 멘탈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 더욱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HR AMBASSADOR 1기 문예진
인살롱 in 인살롱 ・ 2020.11.26 코로나19와 기업교육의 언택트 전환
“전달 드린 일정에 맞춰 링크로 입장해주세요. “
“프로그램 내에서 활용 가능한 기능 설명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카메라를 보고 고개를 끄덕여 주시거나, 손가락으로 동그라미 표시를 해주세요.”
위의 멘트들은 과연 어떤 상황에서 쓰이고 있을까요?
바로 교육생 안내에 활용되는 멘트들입니다. 기존의 대면교육(집합과정)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어려우실 텐데요. 링크, 기능, 카메라 같은 단어와 대면 교육 사이의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이후 진행되고 있는 비대면 교육(실시간 온라인 과정)에 적용해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온라인 화상 회의 플랫폼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2020년 코로나 19의 시작과 함께 우리는 생활 전반에서 급격한 변화를 맞이했고, 이는 기업교육도 예외일 수 없었습니다. 기존의 대면 교육 형태는 운영이 불가했고, 그렇다고 모든 교육을 취소할 수는 없었기에 비대면 교육으로의 전환은 필연적이었습니다.
<코로나 전/후의 비대면 교육>
1년 전으로 돌아가 “비대면 교육”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이러닝을 떠올리실 겁니다. 이러닝은 녹화된 영상 형태이기 때문에 시간, 장소 제한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수자-교육생, 교육생-교육생 간의 상호작용이 어렵다는 분명한 한계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러닝은 대면 교육의 보조적인 수단으로써 활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코로나 19 이후의 비대면 교육은 이러닝만으로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의 대면 교육을 ‘보조’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체’할 수 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대면 교육 형태로 지식 습득과 교육적 상호작용이 모두 가능한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이 때 줌, 팀즈, 웹엑스, 행아웃 등 다양한 실시간 화상 회의 플랫폼들이 주목받기 시작했고, 이와 함께 실시간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비대면 교육이 정확히 뭘까요?>
출처 : 정강욱, 이연임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REAL LEARNING, 2020
위의 표를 보시면 비대면 교육은 실시간 진행 여부에 따라 두 갈래로 구분됩니다.
비 실시간 교육은 앞서 언급한 이러닝을 말하며, 그리고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가 현재 많은 기업에서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파트의 3가지 교육형태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웹캐스트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말 그대로 웹에서 하는 방송입니다.
웨비나는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던 세미나를 웹에서 진행하는 형식입니다.
버츄얼 클래스는 교실을 통째로 온라인으로 가져왔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출처 : 정강욱, 이연임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 REAL LEARNING, 2020
조금 더 세분화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온라인 라이브 클래스의 3가지 교육 형태를 강의 참여 인원과 상호작용 정도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형태별 설명과 비교해보시면 3가지 교육 형태별 배치의 이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육생 그리고 교육 담당자 모두 이를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생의 경우 본인에게 가장 효율적인 학습형태를 선택하는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담당자라면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교육의 목적과 참여대상 특성에 따라 교육의 형태를 다르게 구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대면 교육, 무엇을 고민해야 할까요?>
코로나 19로 인한 급격한 변화 속에서도 비대면 교육이 현 수준까지 활용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고민없이 새로운 플랫폼을 도입하는 수준에 머문다면 판데믹 이후 재개될 대면 교육의 보조수단 정도로 남게 될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판데믹 이후에도 비대면 교육이 확실한 교육수단으로서 자리하려면 무엇이 필요한 걸까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동아쏘시오그룹의 사례를 통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자사에서 운영 중인 대다수의 비대면 과정은 버추얼 클래스 혹은 웨비나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진행된 모든 비대면 과정의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들을 통해 2가지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출처 : 동아쏘시오홀딩스 인재개발원
첫째, 비대면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반수 이상이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오프라인(대면 교육)보다 좋았다는 의견이 53%, 오프라인과 비슷했다는 의견이 34%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비대면 교육이 목표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였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교육보다 부족하다는 13%의 의견에 대한 개선점도 찾아야 했습니다.
둘째, 주관식 문항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 장/단점이 모두 “집중”이라는 키워드가 가장 많이 도출되었습니다.
설문 세부 내용을 살펴보니 집, 회의실과 같은 독립된 공간에서의 수업은 대면 교육보다 집중도가 높았습니다.
그러나 사무실과 같이 모두가 함께 있는 공간에서 강의를 수강한 경우 업무전화나 현업진행 등으로 인해 대면 교육보다 집중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앞서 보았던 오프라인 교육보다 부족하다는 피드백의 개선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동아쏘시오홀딩스 인재개발원
즉, 동아쏘시오그룹 내 비대면 교육 수강생들은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적응문제보단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조성 여건에 따라 교육 효과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내부적으로 ‘슬기로운 비대면 교육’ 교육안내 포스터를 제작하면서 학습장소 확보를 가장 첫 번째 원칙으로 강조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육 진행에 앞서 독립된 공간에서 수업을 들을 것을 지속적으로 권장하면서 조금씩 단점들을 보완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례를 보시면서 우리가 어떤 부분들을 고민해야 할지 감이 오셨나요? 비대면 교육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식에 교육생들이 잘 적응하고 있는지, 그리고 교육과정이 목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급격한 변화 속에 새롭게 도입된 교육형태인 만큼 지속적인 진단, 개선 없이 비대면 교육의 효과성을 보장하기엔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정리해보면….>
결국, 기업교육의 본질은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제공하여 성과로 이어지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는 앞에서 말씀드린 비대면 교육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린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떤 형태의 교육이던 교육의 본질을 충족할 수 없다면 효용가치를 잃게 됩니다.
판데믹 이후 비대면 교육의 역할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비대면 교육이 그 효과성을 충분히 증명한다면 판데믹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활용되며 대면 교육과 함께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반대로, 지금 효과성에 대한 의문만 남기게 된다면 대면 교육에 대한 필요성만 더 커지면서 보조적 역할에만 그칠지도 모릅니다.
“2년 걸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2개월 만에 이뤄졌다.”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가 올해 5월 열린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했던 말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얼마나 급격하게 변화했는지를 함축적으로 말해줍니다.
기업교육에서도 정말 많은 변화가 진행되었고, 진행 중입니다. 이 변화의 끝에 비대면 교육이 성공적으로 정착해서 교육생과 교육담당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학습도구로서 인식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HR AMBASSADOR 1기 모상필
Filmo in 인살롱 ・ 2020.11.27 글로벌 기업의 성과관리, 어떻게 변하나?
OKR(Objectives and Key Result)이 뜨거운 화두다. 구글, 에어비앤비를 비롯한 혁신기업의 성과관리 툴이라는 것이 알려지고, 존 도어가 펴낸 책까지 출간되면서 OKR은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기 시작했다. 수많은 인사담당자는 OKR이 무엇이고, 어떻게 도입해야 하는지를 고민할 뿐 아니라 관련 정보, 기업 활용 사례, 나아가 OKR에 필요한 템플릿과 시스템을 찾기에 분주해졌다.
그 원인을 찾자면 리더와 인사담당이 고민하는 성과관리에 대한 새로운 무언가가 필요한 시기였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라는 개념은 조직이 생겨나면서부터 시작된 고민이다. 목적을 가진 조직이 생기고, 그 안에 사람들이 모이면 그들 나름대로 각자가 해야 할 일과 기대 성과물이 정해진다. 누구는 이를 제시간에 멋들어지게 해내는가 하면, 또 어떤 이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의 결과물을 만든다. 시간과 돈을 비롯해 임무 수행에 들어가는 자원도 뜨거운 감자다. A라는 사람은 최소의 자원으로 예상치 못한 성과를 만들기도 하고, B라는 직원은 한참이 걸려도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에 성과관리는 일과 자원, 조직과 사람을 분리해서는 생각할 수 없다. 사실 이 간단한 명제와 본질을 간과하면 결국 원하는 바를 얻기 어렵다. 조직은 결국 사람과 일의 합일뿐 아니라, 보유 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 단위 개체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일」 그 자체가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그저 시간 개념으로만 보더라도 그렇다. 볼트와 너트를 조립하던 생산라인의 일들은 로봇으로 대체되며 아예 사라져버리기 시작했고,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엑셀과 사투를 벌여 5시간이 걸리던 리포트들이 이제는 버튼 하나로 생성되는 세상이다. 일은 끊임없이 변하고, 기술과 환경의 발전은 「성과」의 모습도 송두리째 바꾸었다.
미래 일과 조직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으로 미루겠다.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조직의 리더가 어떻게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관리하는지에 대한 글로벌 선진사들의 트렌드를 조망해보려고 한다. 이 역시 일의 변화에 따라 엄청나게 큰 변화를 맞닥뜨리고 있을 뿐 아니라, 그 기재나 방법론이 되는 MBO, KPI, 나아가 OKR도 큰 트렌드 안에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첫 번째는 협력(Cooperation)과 협업(Collaboration)이 성과관리의 핵심 포인트가 되었다.
과도한 경쟁보다 조직 목표를 달성하고, 협력과 협업을 통해 혁신을 이루는 것이 기업의 지속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기인한 것이다. 등급화나 서열화를 통한 경쟁이 조직 총합의 관점에서 득이 될 것이 적다는 점도 한 몫했다. 실제로 지구 상에 가장 먼저 강제 배분 방식(Forced-Ranking)을 통해 성과를 만들었다 할 수 있는 GE, 전통 IT기업의 대명사 IBM 뿐 아니라 P&G, MS 등도 상대평가라 불리는 등급화를 과감하게 버렸다.
물론 이후 도입된 새로운 방식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일부(약 5~10%) 하위 배분만 남긴 회사도 있고, 또 일정 부분 최상위 성과자만 별도 구분하는 회사들도 나타났다. 이를 결정하는 데에는 기업의 규모와 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절대다수를 이루는 일반 직원들(Mighty Middle)도 중요하지만, 소수의 최우수 인력들만을 관리하겠다는 철학을 가진 회사가 있는가 하면, 괜스레 그런 구분으로 위화감이나 동기부여 저하를 만들지 않겠다는 경영진과 구성원의 공유된 가치를 더욱 우선순위에 두는 것이다.
두 번째는 등급과 프로세스가 간소화되고 있다.
이는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이 중요해지는 최근 트렌드를 십분 반영한 결과다. 피평가자 수용성을 높이는 일은 성과관리의 핵심이었다.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평가결과와 실망스러운 면담으로 신음을 앓고 있었던 직원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경험을 줄 수 있을까의 고민이 결국 평가의 등급과 프로세스를 더 가볍게 만드는 노력으로 구현되었다.
최근 대다수의 기업은 평가 등급을 3단계로 줄이고 있다. 기존에는 평균 5단계(S-A-B-C-D)로 운영하는 회사들이 많았다. 3단계로 줄이며 이름도 바꾸기 시작했다. 1-2-3이나 A-B-C처럼 서열의 상하관계가 확실한 등급 표시보다는 Exceed Expectation(초과)-Meet Expectation(충족)-Need improvement(부족) 나 Exceed-Achieve-Expects more 같은 단어로 명확한 메시징과 더불어 불필요한 루저 만들기를 최소화하는 선택을 했다.
프로세스는 다양한 시스템의 도입과 함께 더 빠르고 간단하게 피드백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시스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
세 번째는 조직-개인 간 목표에 대한 Alignment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오래전부터 중요하다고 했지만, OKR 등의 프랙티스가 알려지며 다시 한번 재조명받고 있는 부분이다. 회사와 조직의 목표가 자연스럽게 Cascade Down 된다는 얘기는 많이 하지만, 현실은 누더기인 경우가 허다하다. 개인은 자기 팀의 정확한 목표나 업무 범위를 공유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고, 구성원 목표의 합이 팀장의 목표와 정확히 일치하지도 않았다. 그야말로 정렬(Alignment)되지 않은 목표로 각자가 사방으로 달려 나가는 모양새였다.
조직 전략과 목표 달성 관점에서 개인의 목표와 실행 계획이 수립되는 것을 최우선시하는 기업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5가지 우선순위를 명확히 제시하여 둘의 상호 연계성을 극대화하려는 P&G나 매년 OKR을 통해 회사-사업부-팀-개인의 Alignment를 높이는 구글이 원하는 것은 하나다.
네 번째는 투명성이 극도로 높아졌다.
사장이건 신입사원이건 자신의 목표를 명확히 공유한다. 알아야 맞춰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부분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 목표가 기업 비밀이나 보안에 이슈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엇을 어떻게 공개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사내 구성원들에게 최고 수준의 투명성을 주면서도, 보안 관점에서 문제가 없는 사항을 스마트하게 찾아내야 한다.
Facebook, Apple, Tesla 등은 경영진뿐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목표도 언제든지 열람 가능하다. 그가 무엇을 달성하기 위해 존재하는지를 이해하고 나면 협업도, 지향점도, Win-Win을 만들기도 용이할 것이라는 함의(Consensus)가 자리 잡은 것이다.
다섯 번째, 실시간 피드백과 코칭이 이루어진다.
마이크로 피드백, 리얼타임 피드백이라는 단어가 나온지도 수년이 지났다. 1:1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피드백이 기업과 리더에게 필수적 방법론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신세대들의 선호도 한 몫했다. 일반적인 특성으로 다수를 일반화하여 관리하는 시대를 넘어 이제 각 개인이 가진 고충과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반영해야 리더십이 제대로 서는 시대다. 뿐만 아니라 팀 리더의 관리 인원수도 10명 내외로 수렴하는 점도 눈에 띈다. 1:1 밀착관리를 통해 개인에 대해 보다 깊숙한 이해를 갖기에 적정한 숫자다.
여기에 다양한 지원 도구들도 제공되고 있을 뿐 아니라, 기업에 요구하는 상시 면담 프로그램도 이런 행동 변화를 가속화시켰다. 어도비(Adobe)의 'Check-in'이라는 프로그램은 리더와 구성원이 수시로 소통하며 진척 관리뿐 아니라 목표도 지속적으로 수정한다. 어도비는 이 프로그램이 회사의 퇴직자를 30% 이상 감소시켰다고 확신한다 말했다.
.Adobe의 Check-in Program.
여섯 번째는 동료 평가다.
한 명의 리더가 모든 구성원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 아니라, 그 관점이 객관적이기도 어렵다. 또, 리더에게만 잘하는 사람이 왜곡된(?) 평가를 받기도 하고, 살갑지 않지만 성과가 좋은 구성원도 상당수 존재한다. 이런 여러 가지 약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글로벌 선진사들은 동료들의 평가를 적극적으로 청취한다. 협업 경험이 있는 동료가 가장 정확하고 현실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인터뷰한 구글러 중 다수는 본인을 날카롭게 꿰뚫어 보고, 개선 포인트를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동료평가를 구글에서의 경험 중 가장 소중한 자산이라 여겼다. 우수한 동료와 그들의 정성 어린 코멘트를 성장의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었다.
일곱 번째, 기술이 성과관리를 직접적으로 돕기 시작했다.
평가는 각 개개인의 정성, 정량 데이터가 집결하는 인사 프랙티스다. 물리적으로 데이터가 많을 뿐 아니라, 개인이 조직에서 보여준 행동과 성과물에 대한 결괏값이 고스란히 녹아있다. 감히 인사 데이터 중 가장 중요한 데이터의 집합체가 평가결과라 할 수 있다.
여기에 각종 기술이 접목되기 시작했다. 평가 프로세스를 간소화시키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 뿐 아니라, 빅데이터, AI,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등 최근 핫하다는 기술이 모두 적용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 이미 상당한 People Analytics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피드백의 트렌드를 분석해 개인의 향후 행동이나 퇴직을 예측하기도 하고, 다양한 인사 데이터들과 합쳐지며 엄청난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GE나 IBM은 저마다의 이름을 걸고 간단 피드백 앱도 제공했다. 미팅이 끝나도, 간단한 협업 지원을 받아도, 1:1 대화를 마칠 때에도 피드백을 줄 수 있게 되었다. 몇 분이면 되고, 클릭 몇 번이면 끝난다. 이는 또 다른 데이터 자원이 되고 분석의 재료로 쌓여간다. 기술이 성과관리를 혁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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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GE Application Image.
마지막은 매니저 권한 강화다.
내놓으라 하는 기업들은 그들의 조직 관리 기제의 핵심으로 'Lead by Manager'를 외친다. 조직 관리의 전권을 단위 조직 리더에게 위임하고, 그들의 목소리에 힘을 주려는 의도다. 팀 내 평가 등급을 결정하고, 이와 연결된 각종 보상의 최종 의사결정권도 리더의 몫이다.
언뜻 그럴싸해보이는 이런 관리 방식은 준비된 리더의 양성과 선발이라는 거대한 숙제에 마주친다. 제대로 학습된 리더, 자신에게 부여된 권한을 적절하게 사용할 줄 아는 지식과 경험이 있는 리더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일은 조직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핵심이다.
E-Bay는 글로벌 모든 조직의 리더 전원을 Leader as Coach 프로그램에 입과시키고 수개월간의 집중 교육을 펼쳤다. IBM 역시 매니저 선발의 기준과 필수 교육을 운영하고, 여러 임원들의 인터뷰를 거쳐야만 매니저로 선발되는 허들을 가지고 있다. 준비되지 않은 리더의 위험한 운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다.
글을 마치며 위 8가지 트렌드에 발을 맞추는 것과 함께 성과관리를 실현하는 그 순간을 지켜볼 필요도 있겠다. 아무리 좋은 제도나 방법론을 들이대도 결국은 매니저와 구성원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성과관리를 실현하는 모멘트기 때문이다. 자신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조직의 성과관리가 바뀌면 조직 그 자체가 바뀐다. 모든 구성원의 역량, 제도, 디지털 인프라가 모두 어우러져야 한다. 이 또한 조직 변화 관리기 때문이다.
긴 글이 되었지만, 성과관리라는 인사의 핵심 어젠다를 위해 고민하는 인사담당 및 리더들이 방향성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인살롱 in 인살롱 ・ 2020.11.29 1. 뮤지션을 꿈꾸던 중학생 인사담당자 되다.
오늘의 이야기는 오로지 나의 경험을 토대로 흘러간 시간을 정리해서불특정 다수들에게 전달하고, 가급적이면 함께 공감하고자 한다. 이야기 시작에 앞서 나의 어떤 점들이 HR/GA와 관련성이 있는지 한번 되짚어 보자. - E6 : 아키텍처(내부/조직)에 궁금증을 나는 참을 수 없어, 나는 조금 시야가 남달라?나는 조립을 하고 빌드하는 활동의 게임들을 좋아했다. 플라스틱 장난감 조립과 레고로 원하는 모형 만들기, 전자제품을 뜯고 재구성하고 내부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 것을 재미있어했다.이 시기에 나는 대한민국 인원중 1%에 흔한 판상형 건선 피부염을 앓게 되었다. 대학교 졸업 후 1년간은 해당 약이 한국에 발매되지 못하여 정상적인 피부를 가질 수 없었다. 나는 일반 친구들과도 어울리는 것이 남들보다 몇 배로는 어려웠고, “위생 상태가 좋지 않으니 저러는 거야” 하면서 비아냥거리거나, 나를 왕따시키고 오해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래서 나는 지하철 안에서 노약자나, 정신적으로 고통받는 분들, 신체적으로 고통받는 분들, 그리고 마음이 아프신 분들을 보았을 때 똑같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편견을 조금은 버리게 되는 그런 과정으로 자라게 되었다. 악취가 나는 노숙자 분들도 주변에 흔히 볼 수 있지만 그들 또한 평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혹여 내가 희생하면 그들에게는 자주 없을 “흔치않은 따뜻한 마음”의 도움을 얻게 되는 것이니까. - M3 : 게임과 예체능에 미치다.누구나 그렇듯 넉넉한 집에서 자라지는 않았지만, 상대적인 빈곤이란 것은 존재한다. 다만 이 빈곤을 채워놓아 줄 수 있는 것은 “게임”인데 사이버 머니를 열심히 모으고, 아이템을 수집하고 이것들을 통한 트레이드를 해서 내가 노력한 만큼의 시간에 대한 보상을 얻었을 때에는 그 무엇보다도 이런 활동이 나에게 즐거움을 안겨준다는 것을 깨달았다.그리고 게임에만 몰입하다 보니 어느덧 수학 성적은 4점을 맞았던 적도 있었고, 전교 꼴등에 가까운 석차를 기염을 토해내는 경우도 있었다. 매일 학교에 가면 못다 한 잠을 이루기도 하였고, 늘 담임선생님께는 관심병사와 같은 느낌으로 혼나는 것에 익숙 해져 있었다.어느 정도 게임이 질릴 때 즈음 스포츠 댄스, B-Boy, 보컬, 대중가요 안무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고, 행동으로 바로 옮기며 이를 위한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었다. 하루 6시간 보컬 연습을 하고 일 1시간 이상의 안무 연습과 각종 크고 작은 공연도 하였었다. 물론 친구들의 영향이 가장 컸다. 예고를 진학 하고 싶었지만 금전적인 이유로 진학을 하지는 못했다. - H2 : 예체능을 포기하고, 공부에 전념하다. 그렇다 중학생 때 성실하지 못하고, 다른 활동에 전념했던 나는 전자과 마이스터 고등학교를 가게 되고 그곳에서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 이제는 10대들이 느끼는 메리트(성인문화 따라 하기, 원동기 타고 다니기, 선생님과 싸우기)등이 나에게는 한심하기 짝이 없어 보였다. 그제서야 공부가 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면서 활동 하던 밴드 1팀과 보컬 그룹 1팀의 활동을 종료하고 공부를 하게 된다. - U.S 1 : 경영학과를 진학하게 된 나는 주변의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었었다.컴퓨터 공학과나 예체능 학과를 가지 하고 많은 과중에 경영학과를 왜? 선택했니? 그렇다. 전자기기를 좋아했던 나였지만 고등학교3년 동안 생각한 것에 비해 전공의 큰 실망을 했던 나는 경영학과를 진학하게 되었다.이유는 그랬다. 무대 위에서 하고 싶은 메시지 전달과 소통을 더 할 수 없는 나에게 유일한 소통의 기회 즉 PT가 많은 학과, 복잡하고 다양한 학문을 다뤄야만 완성되는 경영학.이것이 나의 길이라고 생각 하였다. 4년 동안 나름의 학점관리도 하고, 자격증에도 도전해보고, 공모전도 도전 해보았지만 그렇다 할 만큼 큰 성과는 없었다. 졸업하고 나서는 그저 기업에서 원하는 기본 스펙들을 채워나가려고 2개의 아르바이트와 외국어 학원 + 여가 시간을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직무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경영 사무원(인사/총무/재무/회계)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은 무슨 지식이 바탕이 되는가에 대해서 찾아보고 면접 스킬을 통한 나의 PR 능력을 높여갔었다. 그러던 중 첫 면접이 있었다. 그건 회계팀에 신입을 뽑는 면접장이었으나, 해당 실무진 팀장님 두 분께서는 나에게 이런 말을 하셨다. “영업이나 총무 쪽으로 가시는 게 더욱 좋으실 것 같네요” 라고 말이다. 이유를 도무지 모르겠었다. 대체 왜? 무엇이 그들의 눈에서 내가 어떤 점 때문에 그랬을까? 면접의 차수가 점점 올라가지만 합격 통보는 오지 않았고, 원치 않는 영업 관련 쪽에 대한 광고만이 나의 핸드폰을 가득 채웠었다. 앞이 보이지 않았고, 이제 1년 6개월의 길어진 취준생 덕분에 더 부모님께도 폐를 끼치고 싶지 않았다.그런 힘든 과정에서 친구들과 향락에 빠져 만취해서 놀던 도중 갑작스럽게 나도 모르게 큰 대로변에 있는 택시를 타고 기사님께 한강을 목적지로 이야기를 했다. 달리는 도중에 정말 많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노력한 것이 적어서, 내가 부족해서, 내가 더욱 절실하지 않아서 지금의 나의 모습을 만들어낸 것이라는 생각이 눈물이 너무 앞을 가려서 달리는 내내 입을 가리며 숨죽이며 울었다. 그때 기사님이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무슨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올바른 판단을 하길 바래요. 오늘은 울만큼 슬프고 힘들겠지만, 내일 자고 일어나면 생각이 바뀔 거에요”라고 나를 토닥여 주었다. 이윽고 센스있는 택시기사님은 내 몸을 던질 수 있는 한강 다리 부근이 아닌 한강공원 한중 턱에 세워주고 가버렸다.갑자기 없어져서 걱정하던 친구들에게 이런저런 전화들이 왔었다. 나는 이제 더 이들의 친구가 아닌 살아있는 생명체가 아니게 될 테니, 마음에 없던 모든 말들을 그들에게 전달하고, 상처를 주었다. 그렇게 걷다보니 이제는 내가 다리 위로 올라가 있었다. 하도 몸을 내 던지시는 분들이 많아서 인지 다리 가이드 쪽에는 한 블록, 한 블록 갈 때 마다 제발 죽지말아달라는 위로하는 글들이 새겨져 있었다.이 한 블록만 더 지나가면 뛰어내려야지, 저 한 블록만 더 지나가면 뛰어내려야지, 그래야지 하면서도 점점 더 살고 싶어지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당시 아르바이트를 했었던 점장님께 그 새벽 시간에 전화를 했다. “점장님 저 정규 매니저로 채용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했더니 두말하지 않고 내일 입사지원서를 내라고 했었다. “그래... 경영 사무원은 나의 길이 아녔나 봐...” 하면서 그간 부모님께 죄송한 아들로서 돈이라도 벌어오는 평범한 아들 이라도 되어보자 생각하면서 용산역 첫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갔다.
당시 첫차를 기다리면서 촬영한 실제 사진
저 태양을 보면서 다짐했다. 그래도 매일 태양은 뜨지 않는가? 나의 찬란한 태양은 뜨는가?며칠 뒤 그래도 경영사무원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아. 계속해서 이력서를 1,000개를 넘게 내던중에 면접의 기회가 찾아왔다. 면접 첫 질문은 이것이었다.당신이 생각하는 직무 가치관이 무엇이냐? 나는 위 한강 과정을 겪으면서 절실했고, 많이 준비한 대사를 읍조리기 시작했다.인사/총무는 회사의 기업의 어머니와 같이 살림살이를 관리하고, 그들에게 생산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조력자의 포지션 입니다. 그리고 저의 비전 트리를 통해 도출된 슬로건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신뢰 있는 사람”이 궁극적인 삶의 목적이라는 점을 꼭 설명했었다. 이러한 슬로건 때문에 사람들 간의 가치관이 틀어지거나, 다르거나 할 때 중간에서 그들의 간극의 차이를 좁혀주고, 원활하게 소통 할 수 있는 촉진 자가 되는 것이 저의 꿈이라고 전달 했다.최종 인성 면접에서 나보다 회사와 가깝고 경력이 더욱더 많은 사람들 총 3명으로 최종면접을 보게 되었다. 잘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기본 OA 능력에 대한 검증 정도와 인성 위주의 면접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며칠 뒤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다. 나는 믿어지지 않았다. 정규직이 맞습니까? 통보가 잘못 온 것은 아닙니까? 여러 번 되물어볼 정도로 믿겨지지가 않았다. 가족들은 그야말로 파티 분위기였다. 어머니께서 사주신 비싸디 비싼 새빠시시 정장으로 생긴 자존감이 나를 택해준 이유였을까? 아니면 절실하게 간절하게 해당 직무를 하고 싶었던 나의 마음에 답을 해주신 걸까? 그렇게 나는 합격통보 후 매일 아침 7시 30분까지 회사를 출근하게 되었다. - 정리 해보자면아직 HR/GA 업무 5년 미만 차 주니어레벨의 나는 취업 전 여러 과정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잘하고, 그 잘하는 것을 어떻게 업무에 적용해서 현실화를 해나가야 할지에 대해 나 자신에게 수없이 물어본 결과를 통해서 얻은 직무라고 생각한다. 취업 전 가지의 나의 성장 과정에서 나의 직무를 택할 수 있었던 이유1) 늘 구조나 내부(사람)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는 점2) 게임과 노력의 몰입(공부, 시도)을 통한 결과물에 대한 단맛의 희열을 깨달음3) 예체능의 기질이 있다면 다양한 소통 방법으로 사람을 이해하고 가치를 전달 할 수 있다.4) 대중들(임직원) 앞에 서서 어떤 이야기도 스스럼없이 말하고 소통하는 촉진자 역할5) 안되는 것은 포기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는 현실감6) 편견으로 걸러진 사람에 대한 이해가 아닌 가치관의 다름에 대한 사람의 이해력7) 어렵게 얻은 직무인 만큼 절대 놓칠 수 없는 소중한 나의 직무 지금도 시장 환경으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는 다양한 취업 준비생분들에게 이야기해 주고 싶다.내/외부 환경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고 앞으로도 더 어렵고 포기하고 싶은 날들이 더욱 많이 다가올 것이다. 하지만 자격증 하나 없고, 전문적으로 배운 것 하나 없는 필자 또한 취준생 과정을 통해서 원하는 직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쉽게 포기하지 말라. 정녕 경영사무원 계열 업무를 하고 싶은 이유가 확고한가? 그저 보여지는 모습과 판타지에 빠져서 이유없이 기계처럼 지원서를 넣고 있는 것은 아닌가 ? 정말 인사는 만사라고 느끼는데 우리같은 담당자들은 행동/표현/말투/몸짓이 내가 몸 담고 있는 회사의 인사정책의 색 까지 표현하게 되어있다. 그들처럼 생각하고 그들처럼 말을 하려면 그들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는 간접적인 경험들을 지식보다는 좀 더 추천하고자 한다.(예시 : 사장의 마음과 유사한 책) □ 마치면서뉴노멀(새로운 표준) 리더십이 가장 필요한 지금.파괴적인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인사 관련 담당자들의 역량이 가장 많이 필요한 지금의 시대. 앞으로 비대면에 관련한 새로운 가치관과 업무 프로세스 혁신이 필요한 현재.“우리는 어떻게 대응 하고 결정권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보면서 짧고도 긴 글을 마치도록 한다. 다음 편은 내가 생각했던 인사 총무 실무와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 다음 글 예 고 : 직무는 다르지만, 사무환경 직장인을 간접경험을 해볼 수 있었던 드라마 “미생” 끝.
인살롱 in 인살롱 ・ 202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