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근로시간 다음으로 관심도가 높은 근로조건인 휴일, 휴가에 대해 2회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1. 휴일의 개념과 종류휴일은 법률, 취업규칙, 근로계약 등에 의거 근로자에게 처음부터 근로제공 의무가 면제된 날을 말한다.휴일은 다시 법정휴일과 약정휴일로 나뉘는데, 법정휴일은 말 그대로 법에서 사용자에게 휴일로 부여할 의무가 부과된 날을, 약정휴일은 법에 정함은 없지만 회사가 자체적으로 휴일로 지정한 날을 말한다.근로기준법 개정 이전에는 주휴일과 근로자의 날이 유일한 법정휴일이었고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약칭: 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