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에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제도 기획이나 규정이라고 한다면,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은 제도 운영과 실제 조직관리의 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규정 공지, 제도 활용 안내, 주요 사항 공유, 업무 정기회의 등이 있습니다.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은 차 한잔의 가벼운 미팅, 회식, 공용공간에 이루어지는 짧은 대화, 등이 있습니다. 제가 있는 조직에서 그룹웨어 게시판, 이메일, 메신저의 메시지, 컨플루언스가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라면 메신저의 채팅 기능, 전화, 수시 미팅 등은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입니다. HR담당자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