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효율성과 효과성의 차이에 대해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많이 없습니다.효율은 말그대로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얼마나 단위시간당,혹은 단위인풋당 아웃풋을 많이 내는가를 의미하고,효과는 원하는 결과를 내기 위해 얼마나 올바르게 일을 하고 있는가를 의미합니다.간단한 예로 자전거를 들어볼까요.체 중감 량이나 취미 가 아닌 이동을 목적으로 탄다고 가정했을때 길의 경사에 맞 게 기어(gear)를 조정하는게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고, 자전거도로와 일반 이면도로를 포함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는게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특정한 방법을 유지 한채 단축키 등을 통해 작업속도를 높이는 것이 효율적으로 일하는 것이라면 아예 프로그램이나 함수를 활용해 자동화하거나 일을 하는 방식자체를 바꿔버라는 것이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즉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은 목적 달성을 위해 비용 등의 추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그래서일까요. 보통 주니어 직급에서는 내 일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고시니어 직급으로 올라 갈수록 내 일을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렇게 보면 얼핏 효율보다 효과가 더 상위의 개념인 것 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꼭 그렇것만은 아닙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에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만을 선택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생산공장에서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실수를 없애기 위해 모든 라인을 기계로 자동화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죠.한정된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와 내/외부 고객이 누구인지 늘 염두에 두고 목표 지향적으로일하려는 자세 모두가 가치를 더하는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월요일입니다.이번 주, 이번 달, 이번 분기, 이번 반기에 해야할 일을 계획함에 있어한번 효율과 효과에 대해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