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한국의 전문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기업 교육 워크숍을 진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 그중에 한 참가자가 찾아와 말했습니다 . “ 제가 다음 주에 프랑스인인 아시아지역 담당 영업 부사장에게 한국시장 매출실적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하러 홍콩에 갈 예정입니다 . 문제는 제가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면 얼마 못 가 부사장이 중간에 끊고 추후에 언급될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한다는 것입니다 . 이런 상황은 매 분기마다 반복되는데 정말 성가시죠 . 이런 상황에서 제가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 또 어떻게 부사장이 프레젠테이션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듣게 할 수 있을까요 ?” 30 대 후반인 그녀는 이미 잘 알려진 프랑스 향수 회사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브랜드 매니저였습니다 . 저는 그녀의 답답함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동시에 많은 해외 고위 임원들이 프레젠테이션 도중에 금방 인내심을 잃고 바로 질문을 던져 프레젠테이션을 중단시키기도 한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 저는 그녀가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할 때 의도치 않게 가장 흔한 두 가지 실수를 범하고 있으리라는 예감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 그래서 그 두 가지의 실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 첫 번째 실수는 프레젠테이션 내용이 ‘ 발표자의 입장에서 청중에게 말하고 싶은 내용 ’ 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 하지만 그와 반대로 , 프레젠테이션은 가감없이 ‘ 청중의 입장에서 꼭 필요로 하고 들어야 하는 정보 ’ 만을 담아야 합니다 . 이것이야 말로 가장 가치 있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 고위 임원들은 하루에도 수많은 프레젠테이션을 듣고 그에 따른 전략적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입장에 있습니다 . 발표자가 그들을 집중시켜 끝까지 경청하게 하기 위해서는 각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임원들이 듣게 될 정보의 내용과 그것이 왜 그들에게 중요한지를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 그렇게 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의 도입부에서 짧게 전체적인 개요와 결론을 전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두 번째 흔한 실수는 발표자가 프레젠테이션 후에 청중이 해주었으면 하는 일에 대해 명확하게 서술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앞서 말한 브랜드 매니저의 경우 , 그녀는 프레젠테이션의 도입부에서 부사장에게 다음 분기를 위해 세운 새로운 전략과 예산을 승인받고 싶다는 사실을 간결하게 전달해야 했습니다 . 발표자가 처음부터 청중에게 프레젠테이션 이후에 이루어져야 할 일에 대해 명시해 준다면 , 가장 인내심이 부족한 임원이라 할지라도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줄 것입니다 . 저는 그녀에게 다음 프레젠테이션에서는 1-2 분 이내의 짧고 명확한 도입부로 다음과 같이 시작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 오늘 저는 다음의 요소들에 대해 발표할 것입니다 : 첫 번째로 지난 분기의 매출 실적에 대해 검토하고 , 두 번째로 한국 향수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 세 번째로 경쟁사의 전략을 조사할 것입니다 . 그리고 결론적으로 줄어가는 시장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 전하고자 하는 새로운 전략의 주요 포인트들 ) 에 기반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 이 프레젠테이션의 끝에 저는 이러한 영업 및 마케팅 계획과 다음 분기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승인받고자 합니다 .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이렇게 짧은 도입부 후에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면 됩니다 . 이와 같이 , 차기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청중으로 부터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싶다면 먼저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 당신이 지금 듣고 있는 프레젠테이션에 기반하여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상상해 봅시다 . 발표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와 결론이 압축된 도입부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한다면 , 그리고 추후 해야 할 일에 대한 전달이 먼저 이루어진다면 훨씬 집중해서 듣게 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