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ing Clear Email for an International Audience” 라는 주제의 워크숍을 진행하고 한국 참가자들에게서 가장 많이 받는 피드백이 뭔지 아십니까 ? 많은 사람이 국문으로 작성하는 이메일에도 워크숍에서 배운 같은 방법들을 적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 저는 영어로 워크숍을 진행하기 때문에 매번 이런 말을 듣는 것이 놀랍습니다 . 이는 명확한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이 개인의 영어 능숙도와 관련성이 적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 그보다 명확한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은 어떤 언어로든 좋은 의사소통 기술로 단어들을 잘 구성해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합니다 .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저의 “Communication Workshops” 을 “Business English” 수업으로 오인합니다 . 혹자는 간결하고 명확한 이메일을 쓰는 것이 왜 이토록 중요한지 궁금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 설명하겠습니다 . 첫째로 , 세상의 모든 사업가는 아주 바쁩니다 . 그들은 명확한 내용의 간결한 이메일을 읽는 것을 선호합니다 . 간결한 이메일 작성은 매우 중요해져서 몇몇 해외 대표들은 모든 직원에게 다섯 문장 이내의 이메일을 쓰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 두 번째로 , 간결하고 명확한 이메일을 쓸 줄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더 전문적이고 박식하게 보입니다 . 여기 간결하고 명확한 이메일 작성을 돕는 몇 가지 절차들이 있습니다 . 이 이메일들은 읽는 상대가 당신이 원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입니다 . 이 절차들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되는 모든 이메일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첫 번째 단계 : 상대방이 어떻게 지냈는지를 묻는 식의 긴 안부 인사는 생략하고 이메일을 시작합니다 . 대체로 간단한 “Hello Peter” 정도면 충분합니다 . 대신 첫 문장을 상대방에게 이메일을 쓰는 상황의 맥락을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 예를 들면 이전에 합의했던 부분이나 , 이전 이메일 이후로 확인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두 번째 단계 : 두 번째 문장에서는 상대에게 바라는 대응이나 받고 싶은 답변을 확실히 밝힙니다 . 우리는 종종 이것을 “call to action” 이라고 말합니다 . 프로젝트에 대한 승인을 기다리고 있거나 지시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 며칠까지 인지도요 ? 상대방에게서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려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 세 번째 단계 : 두 번째 단락에서 상대에게 당신이 왜 이 메세지를 보내고 있고 , 왜 바로 지금 이에 대해 조치하는 것이 중요한지 설명해 줍니다 . 또한 여기서 상대에게 프로젝트의 상태 및 진행 상황에 대해서 짧게 알려줘야 합니다 . 네 번째 단계 : 세 번째 단락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목표 달성에 있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상대에게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납득할만한 설명을 써줍니다 . 이 부분은 처음에 말한 “call to action” 에 대한 더욱 자세하고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 다섯 번째 단계 : 네 번째이자 마지막 단락에서는 항상 상대에게 다음 절차에 대해 제안합니다 . 대부분의 이메일은 다음 절차를 제안하고 합의를 이루기 위해 쓰입니다 . 상대로부터 원하는 대응을 숙고한 후 분명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 여섯번 째 단계 : 상대방에게서 나올법한 질문들을 예상하고 그들이 요청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 예로 , 상대가 추후 필요로 할 추가적인 정보에 대한 링크나 문서들을 첨부해서 보내줄 수 있을 것입니다 . 간결하고 명확한 이메일 작성이 중요한 또 다른 주된 이유는 이것이 상대로부터 더 빠른 회신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이를 달성하기 위한 보너스 팁을 드립니다 . 보너스 팁 : 이메일로 누군가에게 요청하면서 빠른 회신을 바란다면 약어 “ASAP”( 혹은 “as soon as possible”) 과 같은 표현은 피하기를 바랍니다 . 특히 비즈니스 상황에서 “ASAP” 는 너무 모호한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 대신 정확한 기한과 그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 그렇게 한다면 상대방은 시급한 정도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일에 우선순위를 정할 것입니다 . 예를 들자면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 “Could you complete [ 작업 . by [ 날짜와 시간 . because . 이유 .”. “Could you complete this” 와 같은 화법은 덜 강압적으로 보입니다 . 또 다른 좋은 방식은 : “It would really help me out if you could reply by [ 날짜와 시간 ..” 입니다 . 주어진 마감일의 준수를 요구하는 것보다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편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 명확한 이메일은 당신이 생각하기에 상대방이 필요할 법한 내용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 명확한 이메일은 진짜 상대가 알아야 하는 것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이렇게 할 때 당신의 이메일은 읽는 사람들에게 더 가치 있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 그리고 당신은 이를 통해 이메일을 쓰는 목적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