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게시글에서는 스타트업의 핵심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이번 게시글은 Grip의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을 살포시 공유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Grip의 핵심가치를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G'o for it!우리는 해봅니다. 그리고 또 해봅니다!'R'eal impact 세상에 가치 있는 서비스를 만듭니다.'I'ntegrity comes first스스로에게 떳떳합니다.'P'assion for people사람에게 진심을 다합니다. 저희의 핵심가치는 Grip을 4행시로 만들어 기억하기 쉬운 영어 문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4행시 형식으로 회사이름에 핵심가치를 부여해 머릿속에 쏙! 잘 들어오죠? 본격적으로 Grip의 핵심가치 전파 내재화 활동들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채용, 평가, 교육 등은 제외하고 활동 위주로 공유드려요.) 1. 어디든 노출하기 (포스터, 웰컴키트) 고개를 돌려도 어디서든 보이는 핵심가치! 고전적이지만 확실한 방법이죠? 어디서는 핵심가치를 볼 수 있도록 한쪽 벽면을 핵심가치 Zone으로 만들어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을 앞으로 핵심가치 Zone으로 꾸려볼 생각입니다. 신규입사자는월컴키트 통해 자연스럽게 핵심가치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월컴키트와 핵심가치 스티커를 함께 배포하여 처음 입사했을 때 핵심가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요, 의도하진 않았지만 스티커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노꾸(노트북 꾸미기)를 하여 구성원 스스로가 핵심가치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 2.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 .핵심가치 시상식. 매년 연말 Grip 핵심가치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핵심가치를 잘 수행하여 영감을 준 사례를 구성원들이 직접 추천하고 전사 투표를 통해 시상을 진행합니다. 투표를 하며 우리 핵심가치가 무엇이고, 이를 기반으로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생각하며 우수 사례를 보고 "이런 행동이 핵심가치이구나" 라고 인지할 수 있게 유도합니다. .슬랙 이모지. Grip 구성원이 많이 사용하는 슬랙 이모지 중 하나인 핵심가치 "Go for it"을 구성원들은 "가보자고" 도 표현합니다. 도전, 열정, 긍정의 기운이 필요할 때, 또 이에 해당하는 스레드가 올라왔을 때 “가보자고”라는 이모지를 달고 있어요. 구성원 스스로고 핵심가치에 공감하여 달아주는 이모지라 더욱 의미가 있다고 느껴지네요! 3. 핵심가치 전도사 Grip에는 “그립업”이라는 핵심가치 전도사들이 있습니다. 자발적으로 모인 그립업 멤버들은 핵심가치를 전파하고 내재화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행동이랑 연결할 수 있는지? 우리 조직을 활성화 할 수 있는지 등을 고민하며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그립업에서는 구성원들의 핵심가치 유형을 파악해 보기 위해 "핵심가치 유형 테스트" 를 진행했었어요.4 가지 핵 심가치를 기반으로 이에 해당하는 8가지 유형을 설계하여 재밌게 핵심가치를 풀어보기도 하였습니다. 테스트 중간중간에는 핵심가치 이해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도 추가하여, 구성원들이 핵심가치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도 파악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활동들이 핵심가치 내재화에 정말 도움이 됐을까요?***네! 소개 드린 활동들과 4행시로 구성한 핵심가치를 통해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우리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는데요, 저희의 4행시 핵심가치는 Grip이 50명 미만일 때 만들었어요. 50명이 있을 땐 Go for it, Real impact ... 특정 문장을 이야기해도 그 안에 담긴 뜻과 맥락을 알 수 있었습니다.하지만 인원이 2배 이상 늘어난 지금은 문장 외에 그 안에 담긴 핵심가치의 뜻과 맥락을 알기가 어렵습니다.또한 핵심가치가 구체적이고 직관적이지 않아 의사결정과 행동을 할 때 판단이 어려웠고,4행시로 핵심가치를 표현하다 보니 핵심가치를 융합해서 생각하기보다는 각각 나누어 따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브랜드사들이 기업 이미지를 리브랜딩을 하는 것처럼 핵심가치도 회사 상황, 규모에 따라 리브랜딩이 필요합니다.초기 핵심가치가 현재 우리의 상황에 맞는지? 구성원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확한지? 등을 고려하여 많은 스타트업들은 핵심가치를 업데이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Grip도 우 리가 추구하는 기본적인 정신을 유지하면서 이를 어떻게 잘 전달하고 내재화할 지에 대한 고민과 개선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이 듭니다. Grip의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들은 링크드인을 통해 공유드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Grip의 핵심가치 나랑 맞는 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채용페이지도 슬쩍 살펴봐 주세요. 👉 Grip 링크드인👉 Grip 채용페이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