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 HR 미드필더 2기를 소개합니다💘
🎉🎉**2023년 하반기를 이끌어 갈 원티드 HR미드필더 2기를 소개합니다!**🎉🎉
멋진 1기 분들이 열심히 활동해주신 덕분에, 이번 2기에도 열정 가득한 분들이 많이 지원해주셨는데요.과연 HR미드필더 2기에는 어떤 멋진 분들이 모였을지,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 📍 김나은 / 네오위즈 / 피플실 피플서비스팀
#ENTP #알고보면따뜻 #즐거운표정이에요
같은 고민을 나누는 사람들을 만나 함께 성장하게 되어 너무 반갑습니다 :) 다양한 생각과 경험들 나누면서 서로에게 좋은 시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손누리 / 벡톤디킨슨코리아 / HR**
#회사에서일만하기는싫어요 #encouraging #자연을좋아해요
외국계 회사에서 경험한 유연하고 배려가 깃든 조직 문화를 널리 알리고, 더 창의적이고 더 파격적인 다양한 문화를 배워 HRer 로서의 관점을 넓히고 싶어요. 이번 미드필더 활동을 통해 인사가 바라보는 인사를 공유하며 모두가 직장인으로서의 꿀팁을 얻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오상아 / 신세계아이앤씨 / 인사팀**
#따뜻한ISFJ #걱정인형 #무한긍정
조직에 귀속이 되어있지만 내 스스로 무엇인가를 향한 준비는 항상 끊임없이 해야 될 인생의 과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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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락근 / 야나두 / 탤런트팀**
#Human #People #Talent
약 7년 간의 제 짧은 식견이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도움이 안되더라도 근무 시간에 보셔서 일을 멈추고 약간의 휴식을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매일 같이 쉽지 않은 하루 모두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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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석 / 카카오뱅크 / Culture**
#테니스보이 #콘텐츠사냥꾼 #나는행복합니다
지원자를 유혹(?) 하기 위해 치밀하게 가설을 세우고, 철저히 검증하고, 마지막 위트 한 스푼에 목숨을 걸고 있습니다.5년 뒤, 10년 뒤 목표보단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어떻게 하면 가장 재밌게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살고 있지만, 다음 스프린트를 위해선 잠시 숨을 고르고 멀리 바라볼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그간의 여러 고민과 생각들을 저의 언어로 정리하고, 비슷한 일을 하고 있는 동료들을 만나 생각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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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진 / 트레드링스 / 피플팀**
#ENFP #사내MC #럭키가이
너무 좋은 선배들과 동료들에 둘러 쌓여 성장하여 주니어를 지나고 있는 지금, 제가 경험하고 배운 것들을 다양한 분들과 공유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HR미드필더에 참여 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은 우리의 가장 젊은 순간이잖아요? 배우고 즐기면서 매 초를 더욱 값지게 가꾸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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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성 / 쿠캣 / 인사팀**
#ENFP #계획과즉흥사이 #취미부자
사람과 사람, 경험과 경험, 일과 일을 연결할 때 즐거움을 느끼는 조직문화 담당자입니다.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에서 조직문화를 경험했고, HRBP로 성장하면서 고민하고 있는 고민거리를 함께 나눠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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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륜 / 슈피겐코리아 / 인사팀**
#성장코치 #ESFJ #긍정HR
HR 업무를 하다보면 동일한 주제에 대해 다른 회사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HR 미드필더를 하면서 비슷한 경력을 가진 다른 인사팀들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다른 시각, 비슷한 고민을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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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혜 / 바이트댄스 (틱톡) / HRBP**
#Connectandconquer #북러버 #산타모니카
한국, 홍콩, 일본에서 HRBP로 일하면서 항상 더 다양한 산업군의 빛나는 HR 분들과 나누고 배우는 시간이 있었으면 했었습니다. HR미드필더 기회를 통해 사람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성공은 함께 축하하고 실패는 함께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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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아 / 카카오페이증권 / 피플팀**
#Connection #E인척 하는 INFP #성장진행중
누군가를 돕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기쁨을 아는 HRD 담당자입니다. 많은 분들을 만나 인사이트를 쌓고, 성장하는 조직에서 좌충우돌 쌓았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HR미드필더로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6개월의 시간동안 저 스스로에게 배움을 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삼아보려고 합니다. 나 인생, 여러분 인생 모두모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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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환 / 메타엠 / 인사팀**
#극I #근데노는거좋아함 #HeavyListener
꽤나 내향적인 성향인지라 HR미드필더에 지원하는 것도 저에게 있어서는 큰 고민과 결심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기왕 이렇게 된것, 큰 기회와 발판으로 생각하고, 많은 HRer 분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더불어 제 짧은 식견이 다른 분들께 일말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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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상수 / 비상교육 / 인재개발 Core**
#엔프제인척하는인팁 #최강두산 #냥집사
HR 미드필더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들과 소중한 경험들을 나누고 함께 성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활동하는 모든 분들이 성장을 위한 새로운 자극이 되는 알찬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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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민지 / GS에너지 / 피플팀**
#사람냄새 추구하는 ENTJ #어쩌겠어 해내야지 #경상도어 마스터
HRD와 조직문화를 담당하다가 급여에 도전하게 되어 요즘 신입사원처럼 신선한 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새로움을 추구하고 인사이트를 얻고 성장하는 일을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HR담당자로서 사람때문에 울고 웃은 경험을 서로 나누며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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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경 / 이스트소프트 / 정민경**
#단단함과 유연함의 조화 #ISFP이지만 사람을 좋아함 #성장욕구 충만
HR 전 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은 욕심 많은 HR 담당자 입니다. 오늘보다도 내일 더 성장하겠습니다. HR 미드필더분들과 인사이트를 나누며 교류하며 배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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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세진 / 카페24 / HR팀**
#기회는타이밍 #자기계발 #도전
사회에서 경력의 레벨을 나누는 이유는 숙련된 자신만의 노하우의 깊이가 다를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좋은 리더/동료와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일하는 방식과 생각의 흐름을 배울 수 있기에, 보다 빠른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때가 많다고 느끼곤 합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비슷한 고민을 하기에 공감할 수 있는 이 활동에서의 6개월이, 되돌아보았을 때 모두에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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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두 / 유영제약 / 인재개발팀**
#위기는곧기회 #군복입은시민 #으쌰으쌰
내가 행복해야 내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직 또한 HR 직무 담당자가 행복해야 임직원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만나게 될 모든 분들이 가성비 좋은 행복 버튼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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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영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 운영지원팀**
#ESFJ #리액션부자 #파이팅해야지
다양한 분야의 HR담당자를 만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비슷한 연차의 담당자끼리 만나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성장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기대와 두근거리는 설렘이 느껴지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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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현 / 넥스트키친 / 인사총무팀**
#어제보다나은사람 #취미부자 #고양이집사
보수적인 기업에서 ‘특수직군’의 채용담당으로 HR을 시작했습니다. 한 회사에서 11년을 일하다 어느 순간 ‘우물 안 개구리’ 정도가 아니라 ‘따뜻한 냄비 속에서 서서히 익어가고 있는 개구리’가 아닌가 위기감이 들어 스타트업 인사팀으로 이직했습니다. 이렇게나 다양한 사람이 있다니! 매일 놀라고 좌충우돌하는 스타트업 2년차, 매일의 배움이 새롭고 신기합니다. 뾰족한 Specialist에서 이제야 Generalist로서의 역량을 쌓는 1년 반의 시간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번 활동을 통해 좁은 영역에 갇혀 있었던 시야를 HR 전반으로 넓히고, 의미있는 네트워킹으로 만나게 되는 다른 HRer 분들로부터 인사영역 전반에 대해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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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옥찬 / 힐링페이퍼 / HR 스쿼드**
#책 #대화 #도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게 결국 나와 모두를 성장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6개월 동안 우리 즐거운 시간 만들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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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혜림 / 웅진 / 인사지원팀**
#채용최 #처음처럼#재미찾아삼만리
혼자만의 고민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인사담당자들과 함께 고민하며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우리,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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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 / LG에너지솔루션 / 해외인력확보팀**
#박애주의 #호기심천국 #겉바속촉
완전히 다른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도 같은 HR이라면 어련히 통하는 무언가가 있다는 점이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근간이 되는 사람과 관련된 업무를 하면서, 때로는 책임감의 무게를 실감하고, 때로는 변화무쌍한 활력을 얻는다는 공감대가 있기에 이번 활동이 매우매우 기대됩니다. 함께 배우고, 교류하며, 성장하여 어디에서든 빛나는 우리 모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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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수 / 아모레퍼시픽 / 인재개발팀**
#INFP #걱정인형 #말하기보다는 듣기
내향적이지만 같은 분야에서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을 만나뵙고 싶어서 용기를 냈습니다. 조직문화과 교육에 관심이 많지만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렇게 교류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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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한울안 / 하이브 / Growth & Engagement Team**
#MBTI.EEEE #의욕넘치는 #초보워킹맘
한창 커리어 확장을 해 나가던 중에 예쁜 딸을 만나 잠시 로그아웃 상태에 머물렀습니다. 가족과 함께 한 행복한 시간이었지만 '나'를 잃게 되는 것은 아닐까 막연한 불안도 있었습니다. HR미드필더분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HRer라는 정체성을 되찾고 고민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데 집중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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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훈 / 부릉 / 엔지니어링 본부**
#내향형 #리크루터 #진지개그
HRD 업무를 오래 했음에도 내향적이고 매우 신중한 성격입니다.마음속에선 이런 모임에 나가서 좋은 분들과 교류하고 많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항상 망설이기만 했었습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에 또 용기있게 신청했는데 2기에 합류하게 되어 너무 좋습니다. 많이 배우고 또 나누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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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지 / Coca-Cola Korea Company / HR**
#책임감 #Diversity&Inclusion #오지랖er
넘치는 책임감과 쓸데없는 오지랖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던 마음이 직업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인사 담당자 분들과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 많이 배우고, 같이 고민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살롱 in 인살롱 ・ 2023.07.04 성장과 팀워크의 촉매가 되는 ‘똑똑한 질문법’
노쇼를 줄인 질문 한 마디
1998년 미국 시카고의 한 레스토랑은 예약 손님들의 노쇼가 많아 힘들어했습니다. 전화로 예약만해두고 오지 않는 손님들이 전체 예약고객의 30%나 되었기 때문입니다.그러다 이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고든 싱클레어는 한 가지 묘책을 떠올립니다. 예약 접수 후 전화를 끊기 전 “예약 날짜에 못 올 경우 꼭 전화로 통보해달라"고 부탁을 한 것인데요. 그러나 이 방법으로도 노쇼율이 낮아지지는 않자 싱클레어는 멘트를 바꿔보았습니다. '~못 올 경우 전화 해달라'는 말 대신, "못 올 경우 전화를 주실 수 있겠느냐(Would you please…)?"는 질문을 했고 이 질문에 대부분은 "알겠다"며 대답했다고 합니다.질문 한 마디만을 바꿨을 뿐인데 결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한 달 후 레스토랑 예약의 노쇼율이 10%대 까지 줄어들었어요. “전화를 해주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Yes라는 대답을 하게 만든 순간, 손님들에게 예약을 지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심어준 것입니다.
질문, 성장과 팀워크의 촉매제가 되다
시카고 레스토랑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질문에도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 ‘질문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는 원리를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에도 적용해보면 어떨까요? 어떤 질문이 팀원들의 성장을 돕고 팀워크를 돈독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조직심리학을 공부한 에드거 샤인교수에 의하면 “팀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명령이 아닌 겸손한 질문(Humble Inquiry)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의미하는 겸손은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닌 ‘리더가 모든 것을 안다고 가정하지 않는 태도’를 의미합니다.예를 들어, 겸손한 질문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을 위해 어떤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직접 팀원들에게 물어보고 경청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의 토머스 오닐이라는 하원의원은 모든 정치 상황을 다 알고 있다고 오판하지 않고 “요즘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라고 보좌관들에게 질문하며 경청한다고 합니다.겸손한 질문은 단순 질문을 넘어 팀원들의 의견을 수용할 준비가 되어있다는 표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원들의 이야기를 반영해 문제를 더 나은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고, 구성원들과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는데 도움이 될 수 있죠. 일방적 지시나 명령보다는 전략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 팀의 성장과 팀워크 형성에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소통 내공을 높이는 '똑똑한 질문법' 3가지
1️⃣ 확대질문
열린질문이라고도 불리는 ‘확대질문’은 예/아니오로 선택할 수 없는 질문을 말합니다. 단순히 내용 확인을 위한 질문이 아니라서 대답하는 사람이 갖고 있는 생각과 의견을 깊게 들어볼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2️⃣ 미래질문
과거 대신 미래의 관점으로 물어보는 질문 방법입니다. 특히 앞으로의 실천 방향에 대해 확인하거나 의견을 물을 때 많이 활용할 수 있으며 상대방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거나 이끌어낼 때 적합합니다.
3️⃣ 긍정질문
긍정적인 에너지가 팀 내에 가득하다면 좌절을 맛보는 순간이 있다해도 그 조직은 빠르게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질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현재 마주한 어려움이 있다 해도 긍정적인 관점으로 소통하다보면 팀원들은 ‘해낼 수 있다’는 가능성에 집중 할 수 있습니다.
리더와 팀원, 모두의 소통 스킬업을 위한 프로그램
문제를 해결하는 날카로운 질문! 미스터리 협력 수사
**'미스터리 협력 수사'**는 직접 수사관이 되어 팀원들과 함께 사건의 용의자를 찾는 워크샵입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특히 용의자, 증인, 목격자를 연기하는 전문 배우에게 예리한 질문을 던져야 결정적인 단서와 문제 해결의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예리한 질문을 던지기 위해서는 팀원들과 전략을 세워 용의자들을 심문해야 함은 물론이고요. 가장 빨리 범인과 사건을 구체화해 영장을 청구한 팀이 우승하니,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셜록홈즈가 된 듯한 몰입도, 참여자간 자연스러운 소통, 그리고 전략적인 질문법까지! 세 가지 요소를 동시에 얻어가는 워크샵이 팀 내 소통의 윤활유가 되어줄 거예요.
사례와 실습으로 배우는 코칭 커뮤니케이션
리더란 팀내 성과를 달성해야하는 동시에 팀원들과의 유대관계도 돈독해야 하죠. 위버의 ‘코칭 커뮤니케이션’ 워크샵은 성과와 사람을 동시에 얻는 커뮤니케이션을 배워볼 수 있어요.이 워크샵은 코칭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팀별로 실습을 하기 때문에 더욱 현장감이 넘치는데요. 특히 질문과 경청, 공감과 피드백의 기술인 A.R.T 코칭 커뮤니케이션 기법 하나는 제대로 익힐 수 있어요. 우리 팀의 결속력이 단단해질 소통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다면 코칭 커뮤니케이션을 프로그램으로 대화의 기본기를 배워보세요.
소통을 더욱 스마트하게, 챗GPT 활용 조직문화 워크샵
스마트한 기술의 도움으로 팀 내 소통 문제에 대해 솔루션을 내려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소통을 더욱 스마트하게, 챗GPT 활용 조직문화 워크샵’은 AI 언어모델 챗GPT와 대화를 나누며 팀 내 소통 과 협업 방법에 대해 학습해보는 커리큘럼 입니다.특히 이 워크샵의 가장 큰 특징은 챗GPT와 역할극을 해보며 시뮬레이션 상황을 구현해 조직 내 소통에 대해 실제로 연습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챗 GPT와의 대화로 리더의 피드백 스킬 강화, 리더의 리플렉션 질문법, OKR 작성 등 조직에 필요한 것들을 다각도로 찾아보며 팀워크를 단단하게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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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워크샵 추천.
질문으로 단서를 획득하라, 미스터리 협력 수사
일잘하는 사람의 한 끗, 코칭 커뮤니케이션
소통을 더욱 스마트하게, 챗GPT 활용 조직문화 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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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읽기 좋은 아티클.
실리콘밸리에서 혁신을 만드는 법
요즘 채용의 필수항목, '컬쳐핏' 파헤치기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로 부터 배우는 팀빌딩 교훈
인살롱 in 인살롱 ・ 2023.07.03 HR 리더스 5기를 소개합니다 💞
2023년 하반기 함께할 HR 리더스 5기를 소개합니다.HR 리더스 5기부터 HR 앰버서더, HR 미드필더와 마찬가지로 25명으로 5명이 추가되었어요.HR 프렌즈를 이끌어갈 5기 여러분들을 지금 GO~ GO~ 🥰 1. 강은지/로그프레소/경영기획팀
#책임감 #공기 #삼인행필유아사
우연히 시작한 HR 업무가 벌써 10년차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그동안 회사 내부만을 바라보며 일하다보니, "내가 잘 하고 있는건가?" 라는 고민을 하게 됐고 비슷한 고민을 하는 다양한 업계 사람들과 인사이트를 나누고 싶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2. 고승우 / 콜랩코리아 / HR팀
#책임감 #치열함 #전화위복
오롯이 한 사람의 경력과 경험만으로는 인사담당자로서, 그리고 리더로서 갖춰야 할 자질과 소양에 대해 깨우치기에 턱 없이 부족합니다. 다양한 위치에서 비슷한 고민을 놓고 고군분투하고 계신 분들의 경험과 사례를 토대로 깊이를 더해보고자 합니다.
3. 김기웅 / 엔씨소프트 / Recruiting실
#벼른둥이 #생각 #연결
생각을 모아 ‘선’을 추구합니다. 사람과 사람을 연결(線)하고 소중한 것을 우선시(先)하고 올바른 뜻을 지향(善)합니다. 작지만 제가 가진 것은 나누고,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배우며 좀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4. 김상수 / 딥엑스 / 인사팀
#품격있게 살자 #지금도 행복하자 #준비되어 있자
사람이 모이는 조직을 만들고 싶습니다.
지원자가 들어오고 싶어하는 조직, 구성원이 계속 있고 싶어하는 조직, 투자를 하고 싶은 조직을 만드는 방법을 좋은 동료분들과 함께 배워나가고 싶습니다.
5. 김요한/GS파워/노사문화팀
#소극적나대기 #우선하고보자 #나는자연인일까
리더라는 단어가 아직은 무겁고 부끄럽습니다. HR 리더스를 통해 그 무게를 덜어내고 부끄러움을 자신감으로 바꾸고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6. 김지환 / 아이지에이웍스 / 피플팀
#성실 #성장 #긍정
급성장하는 스타트업의 HR 업무를 맡으면서 여러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좀 더 역량이 있는 훌륭한 HR 담당자분들과 교류하며 성장하고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7. 김형아 / Lunit / People Department
#Problem solving #Adaptability #Self-awareness
컨설턴트로 일하며 여러 산업 군의 다양한 회사, 고객들을 만나봤지만 현업에서의 HR은 또 다른 경험이었어요. 조직 안에서의 사유를 조직 밖에 계신 리더분들과 나눠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8. 박재은/두잉랩/경영지원그룹
#탁월함 #유연성 #불나방
변화한 비즈니스 환경과 새로워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지금의 조직을 어떻게 운영해 나가야 좋을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배움을 나누는 기회를 갖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9. 박재현 / 본아이에프 / 인재개발팀
#성장 #성실 #진정성
현재 시점에 좋은 자극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매번 바쁘지만 이번 만큼은 추가적인 활동을 통해 성장해야 겠다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0. 변상원 / Secta9ine / 인사팀
#아이디어 #도전 #성실함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을 이번에 졸업하게 되어, HR에 대한 지식습득 및 네트워크를 이어가고자 HR리더스에 지원하였습니다. 사람을 대함에 있어서 진심이며, 사람들과의 만남을 좋아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모임에 나오시는분들은 성실하고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고민을 나누고, 즐겁게 소통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11. 송민경/ 한국3M / Talent Acquisition, HR
#행동력 #효율만능주의 #차갑지만알고보면쏘스윗
다양하고 멋진 경험들을 쌓아온 HR리더분들과의 만남을 기대합니다. 자신만의 경험과 판단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업계의 동료들과 고민을 나누고, 더 넓은 시각을 갖추고자 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 서로에게 성장 자양분이자 버팀목이 될 HR리더분들과의 멋진 활동을 기대합니다!
12. 송진경 / 칼자이스코리아 / 인사팀
#Sense #Joyful #Keen
리더라는 자리를 새로맡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부족한게 많기에 리더로서 가져야 할 열정, 자신감, 커뮤니케이션 능력, 결단력과 진실성 등을 여러분들에게 배워보고 싶습니다.
13. 안영기 / LG전자 / 인재확보&운영팀
#운 #만족 #까칠
지인소개로 본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정리하고 나누며 배우고 또 배우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4. 연승원 / 윙잇 / 피플팀
#행동하는 철학가 #호기심 #산책덕후
HR도 어려운 직무이고, 리더도 어려운 자리입니다. HR+리더는 더할나위 없이 어렵지만 또한 조직에 영향력이 큰 자리입니다. 각 조직에서 중책을 맡고 있는 HR리더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 부담과 고민을 성장으로 바꾸기 위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15. 유근범 / 에잇퍼센트 / People&Culture실
#Sherpa #Enabler #Counselor
같은 고민을 하는 선후배님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라 주저없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작은 이야기가 누군가에겐 큰 영감이 될 수 있음을 알기에, 작은 이야기도 부담없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좋은 동료분들을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16. 윤승현/ 트래블월렛/ GA
#주도 #부지런 #열정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인생을 풍요롭게 하는 삶의 경험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며 서로에게 선한영향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좋은 N/W이 되었으면 합니다.
17. 윤정아/ 클로봇/ 인사팀
#Open #Learn #Flexible
사람들과의 대화는 저의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주고, 저의 이야기가 다른 누군가의 목표가 될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한 HR, 사람, 조직과 그 과정에서 느낀 생각을 함께 공유하고 배움으로서 어제보다 더 나은 나, 우리로 성장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8. 이석진 / 릴라비 프로젝트
#프로방황러 #Runner #성장덕후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것 같은 세상에 살고 있자니, '나는 잘 하고 있나?'라는 질문과 함께 불안감이 슬며시 고개를 들더군요. 이러한 세상에서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가 문득 궁금해졌어요. 함께 고민하고 대화하며 새로운 무언가를 시도할 수 있는 동료를 만나고 싶어 참여하게 되었어요.
19. 이선민 / 위대한상상(요기요) / Culture팀
#추진력 #열정 #인간ESTJ
문화업무는 정답이 없고, 함께 나눌수록 답을 찾아 가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간 한국타이어 및 요기요에서 경험한 조직문화 업무의 차이점을 나누고, 회사마다 맞는 조직문화의 형태를 같이 고민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앰배서더, 미드필더분들과의 만남도 기대되고, 서로한테 영감, 자극을 받아 업무에 있어서의 새로운 에너지를 충전하고 싶네요.
20. 이화윤 / 호반건설 / HR팀
#유연함 #합리적 #회복탄력성
구성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 데에 관심이 있습니다. 어떠한 이론과 서적도 경험을 이길 수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제가 쌓아 온 시간들을 함께 나누고 다른 선후배님들의 이야기에 마음껏 귀 기울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21. 조경훈/ 지니뮤직 / 인재경영팀
#츤드레 # INFJ # 생각이많음
항상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하며 발전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고 회사내부도 산업도 시대도 바뀌어 가니까요. 다양한 분들과 만나서 그분들의 경험과 생각을 배우며 저희 부족한 점을 채우고 제가 도움이 될수 있다면 많이 들어드리고 제가 하는 선에서 말씀드리며 다같이 일하면서 행복하고 업무에 도움이 되고 싶어요.
22. 주병준 / 모니모니(SumOne) / 피플팀
#따뜻한아이스아메리카노 #주도면밀 #내불남로
배움에는 끝이 없고, 지속성을 갖고 학습해야한다면 즐거운 환경에서의 학습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앰버서더, 미드필더, 리더스 와 같이 훌륭한분들이 모여있는 곳이 최고의 환경이라고 생각했고, 배움에 대한 큰 기대를 갖고 참여하게 되었어요.
23. 최인성 / 파크시스템스 / 경영지원부
#YOLO #케바케 #긍정적
제 경험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내가 경험과 생각이 명확하게 정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마침 좋은 기회가 있어서 제 스스로 정리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24. 최지은 / 삼양식품 / 교육/문화팀
#허술한 완벽주의자 #INTP #Well-Being
다양한 경험을 가진 분들과 만나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너지를 일궈보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많이 배우고,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25. 황경하/윌로그/BOOST팀
#Happiness #Revival #빛과소금
좁은 우물에 갇히고 싶지 않았습니다. 13년간 젊지만 높은 위치에서 배웠던 경험들도 바뀐 환경에서는 새롭게 익히고 적용해야 했기에 함께 멀리 갈 수 있는 동료분들과의 만남이 간절했습니다. 많이 배우겠습니다.
인살롱 in 인살롱 ・ 2023.07.03 링크드인(Linkedin) 포스팅을 통한 효과적인 채용 브랜딩
링크드인(Linkedin)은 회원 수 9억 명에 달하는 비즈니스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단순한 구인/구직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별도의 유료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구직자들에게 회사를 홍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데이터 분석 솔루션업체인 ‘모바일인덱스’가 22년 12월 발표한 <구인/구직 앱 업종 리포트>에 따르면 링크드인의 앱 유지율은 76.8%로 타 앱에 비해 유지율이 매우 높고, 월 평균 사용일 수 또한 다른 앱과 비교해 약 2배 정도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타 구인/구직앱은 단순 구직을 목표로 설치 후 취업 후에 삭제되는 반면, 링크드인은 그 이후에도 활용도가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구직자들이 링크드인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긴 만큼 기업 입장에서는 링크드인을 채용 브랜딩을 강화하는 유용한 도구로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출처 : 모바일인덱스
그렇다면 구직자들은 링크드인에서 어떤 정보를 원하는지, 무슨 이유로 링크드인 앱을 바로 삭제하지 않는 것인지, 어떤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는 지 링크드인의 기능적인 부분을 떠나
콘텐츠(포스팅)
를 중심으로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지난 1년간 위대한상상(요기요) 기업페이지에서 포스팅한 콘텐츠의 종류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콘텐츠 종류에 따른 CTR(클릭률)
데이터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른 기업에서 포스팅하는 대부분의 콘텐츠도 아래 분류에 포함됩니다.)
비즈니스 :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의 런칭 소식, 회사의 전략이나 비전 등을 알리는 내용
조직문화 : 고유한 조직문화나 복리후생, 일하는 방식 등을 알리는 내용
채용 : 채용공고 또는 직무소개 등 구직자의 지원을 유도하는 목적의 내용
그 결과 “
조직문화”
콘텐츠의 평균 ‘CTR(클릭률)’이 “비즈니스” 또는 “채용” 관련 콘텐츠의 CTR(클릭률)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고, ‘CTR(클릭률)’ 외 ‘노출’이나 ‘참여율’, ‘추천 수’ 등의 평균 값도
조직문화 > 채용 > 비즈니스
순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출처 : 위대한상상(요기요) 링크드인 페이지
많은 사용자들이 어떤 기업이 어떤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지, 다른 회사는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있는지, 내가 이직한다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등 기업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에 높은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비즈니스 소식은 뉴스나 관련 매체 등 링크드인보다 신뢰도 높은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이고, 당장의 구직 정보는 이직 의사가 확실한 능동적인 사람들에게만 매력적인 콘텐츠가 아닐까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콘텐츠 중에서도 리크루터가 반드시 알려야 하는
“채용”
관련 콘텐츠를 다시 세부적으로 분류해
채용 관련 콘텐츠 종류에 따른 CTR(클릭률)
데이터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공고 : 현재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안내
직무소개 : 채용 중인 포지션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프로모션 : 입사 지원 시, 일시적으로 발생되는 금전적 혜택에 대한 안내
이벤트 : 채용설명회, 컨퍼런스 등 채용 관련 이벤트 안내
그 결과
프로모션 > 공고 > 직무소개 > 이벤트
순으로 CTR(클릭률) 결과가 높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위대한상상(요기요) 링크드인 페이지
“채용”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이직 가능성이 높은
구직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이익과 직결되는 금전적 혜택에 대한 정보가 가장 매력적일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위의 데이터들을 통해 기업 관점이 아닌 사용자(구직자) 관점으로 그들이 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콘텐츠가 타깃에게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 정보 전달용 콘텐츠의 경우에는 ‘퍼가기’나 ‘댓글 달기’ 처럼 사용자가 콘텐츠에 관여 시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 등 구직자에게 줄 수 있는 benefit을 강조해야 콘텐츠의 효과가 커질 수 있습니다.
사실 채용 담당자라면 누구나 어떤 방식으로든 링크드인을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고급 기능을 활용해 후보자를 소싱 하시는 분들, 광고 상품을 활용 하시는 분들, 깊이 있는 네트워킹 등 활용도는 다양하겠죠. 다만 이 결과를 통해 리크루터로서 채용 공고를 포스팅할 때, 단순히 공고를 게시하기 보다는 구직자들이 어떤 정보를 원할지 고민하고, 그들에게 더 가치 있는 내용을 담고, 매력적으로 포장해 채용 소식을 녹여서 전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당연할 수도 있는 결과지만 데이터를 통해 눈으로 확인한 결과물의 영향력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링크드인을 활용하는 리크루터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인살롱 in 인살롱 ・ 2023.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