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정해진 HR정책을 개선하는 것이새로운 정책을 설계하는 것보다 수십배 어렵다는 것을 느꼈기에기회가 되면 신사업부 또는 새롭게 시작하는 회사에서 HR업무를 시작하려고 노력했다. 그 과정에서 공통된 특징이 하나 있었는데1년차는 모두 "으쌰으쌰"하는 분위기에 서로 돕고, 협력하여 한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에 힘들어도 서로 배우고 의지하는 모습이었고,2년차이후 부터는 약속이라도 한듯이 '새로운 업무가 생기면 모두 본인업무가 아니라며 타부서로 넘기려 하고','새로운 개선의견이나 건의사항도 서로 권한이 없다.'고 하면서, 일이 늘어날까봐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