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글은 HR도서 선정위원회 소속 여러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취합하여 정리한 글임을 밝힙니다. 최근 조직문화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구성원 간의 관계'입니다. 팀워크, 신뢰, 소통은 조직의 토대를 이루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는 창의성과 협력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튼튼한 관계는 신뢰와 협력의 토대를 마련해, 조직 내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며, 구성원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듭니다.이러한 관계 맺기는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데 기본이 되며, 이는 결국 조직의 목표 달성과 효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이어집니다.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