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 바로 '핵심가치' 이다. 핵심가치는 중요하게 여기고 지키는 기본적인 가치나 원칙을 나타낸다. 이러한 가치들은 조직의 행동, 의사결정, 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며, 종종 핵심 가치에 따라서 성공이나 실패가 결정될 수 있다. 핵심가치는 더 높은 목적이나 의미를 달성하기 위한 기준으로 작용 할 수도 있다. 핵심가치는 그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와 비전을 반영하며, 구성원들 간에 일관성 있는 행동과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직에서의 핵심가치의 역할과 중요성은 여러가지가 있다. '어